▲ 김희옥 혁신비대위원장(우)과 정진석 원내대표(좌)가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새누리당 김희옥 비대위가 투트랙 조직구성을 마치고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정치개혁과 경제민생개혁 2개 분과로 나눠 비대위원을 배정하고, 다음 전당대회까지 당 혁신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먼저 정당과 정치 분야 혁신을 담당할 1분과에는 유병곤 서강대 겸임교수가 위원장을 맡고 정승·김영우·민세진 비대위원과 권성동 사무총장이 위원으로 참여하게 된다. 추진과제로는 ▲지도체제 개편 ▲공천개혁 ▲윤리위 구성이 설정됐다. 차기 전당대회 관련 현안도 1분과에서 주로 맡을 것이 예상된다.

◇ 유승민 등 무소속 복당논의 차일피일 연기

경제와 민생 분야를 맡을 2분과는 경제석학으로 통하는 오정근 건국대 특임교수가 맡았다. 위원으로는 임윤선·이학재 비대위원과 김광림 정책위의장이 참여하고, 김종석 여의도연구원장이 배석키로 했다. 주요 추진과제는 ▲청년·여성 안전 ▲선토론 후대책 시스템 ▲당정협의 실질화 ▲신속한 현장대응 시스템 등이다.

앞서 7일 지상욱 비대위 대변인은 이 같은 내용을 브리핑 하며 “혁신의 핵심은 민생이라는 것에 공감했다”며 비대위가 경제와 민생 사안에 대해 집중할 방침임을 전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여교사 성폭행 사건의 현장을 김희옥 비대위원장이 직접 방문하는 방안도 이 같은 맥락이다.

다만 정치권에서는 김희옥 비대위의 행보에 대해 다소 소극적이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일각에서는 당초 예상대로 ‘관리형 비대위’에 그칠 것이라는 우려까지 나온다.

대표적인 예가 유승민 등 무소속 의원들의 복당문제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새누리당 계파해체의 시금석은 공천갈등으로 탈당한 의원들의 복당여부로 보고 있다. 이에 비대위는 “복당 문제는 가부를 떠나 조속히 논의키로 했다”고 방침을 정하기도 했다. 그러나 비대위는 다시 무소속 의원들의 복당 문제를 원 구성 협상 이후로 연기하는 것으로 선회했다. 앞서 정진석 원내대표가 “원 구성 이후 논의하겠다”고 밝힌 방침을 따른다는 것이다.

◇ 당내 일각 ‘비대위에 기대 없어, 당권주자들이 혁신안 들고 나올 것’

원 구성 협상이 끝나서도 복당 문제가 해결될 지는 미지수다. 친박계에서는 여전히 무소속 의원들의 복당 문제를 새 지도부에서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는 무소속 의원들의 복당이 전당대회 이후로 미뤄질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한 친박계 홍문종 의원은 “전당대회에서 당의 대표가 만들어지고 최고위원들이 당원들에 의해 추대가 된다. 그 분들에 의해서 복당문제도 처음부터 다시 짚고 넘어가야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장우 의원도 “무조건 다 복당시킨다는 것은 맞지 않다. 전당대회로 새로운 당 지도부가 선출된 후 당내 구성원들의 충분한 논의와 함의를 이룬 다음 복당을 결정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복당 문제뿐만 아니라 차기 전당대회 개최시기 등도 여전히 갈피를 못 잡고 있다. 현장중심의 현안논의 시스템도 새로운 개혁안이 아니라, 정 원내대표의 비대위 겸임 당시에 이미 나왔던 제안이다. 물론 김 위원장이 정치경험이 전무해 시간이 필요하다는 반론도 나온다. 그러나 비대위의 존속기간은 2달 남짓으로, 기다려줄 시간이 없다는 게 문제다. 앞서 정치권에서 ‘혁신하지 않기 위한 인선’이라는 지적이 나왔던 이유다.

새누리당 비박 측 한 인사는 “사실 큰 기대는 하지 않고 있다. 당의 문제를 잘 아는 사람도 힘든데, 경험도 없이 두 달 안에 고질적 계파갈등을 해소시킬 수 있겠느냐”고 반문한 뒤 “차기 당권주자들이 혁신안을 가지고 전당대회에서 자웅을 겨루는 게 오히려 자연스럽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