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신환 새누리당 원내부대표가 구의역 사고의 원인이 박원순 서울시장의 낙하산 인사에 있음을 주장하며,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오신환 새누리당 원내부대표가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망사고와 관련, 박원순 서울시장의 낙하산 인사를 비난하며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연 오신환 의원은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 구의역 참사의 최종 책임자”라며 “지하철 안전예산을 2395억 원에서 1476억 원으로 삭감하고 유지보수용 수선유지비와 시설유지관리 외주외탁비를 줄인 박원순 시장은 이번 사건의 책임에서 정치적 도의적으로 자유로울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오 의원은 2013년 성수역, 2015년 강남역 등 반복되어온 스크린도어 관련 사망사고를 적시한 뒤 “박원순 시장은 철저한 원인규명과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그런데 이번 사건의 구조적 원인인 ‘메피아 문제’를 몰랐다고 한다면 대체 그 동안 규명했던 원인은 무엇이었는지 따져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박원순 시장은 전문성도 없는 자신의 측근들을 서울메트로에 대거 포진시켜왔다”며 “박원순 시장이 낙하산으로 내려보낸 인사들에게 밀려난 이들이 다시 하청업체 임직원으로 재취업하는 관행이 바로 메피아 문제의 핵심”이라고 질책했다.

오 의원은 이정원 전 사장(전 전국증권산업노조위원장), 지용호 감사(전 새정치연합 서울시당 수석부위원장), 김종원 비상임이사(전 박원순 서울시장 선거캠프 참여), 이숙현 비상임이사(전 안철수 대선캠프 부대변인), 오윤식 비상임이사(전 박원순 서울시장 캠프 선거법 자문변호사) 등을 서울메트로의 대표적인 낙하산 인사로 꼽았다.

이 같은 메피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 의원은 당 차원의 진상조사와 함께 국회차원의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여야 원 구성 협상이 마무리 된 만큼, 조속히 이 문제에 대한 원내 회의를 연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낙하산 인사 관행 ▲비정규직 및 청년취업 문제 ▲감사원 시정권고를 무시배경 등에 대해 철저히 조사한다는 게 오 의원의 계획이다. 그는 “시도지자체 산하기관 낙하산 인사 관행이라는 구조적 모순을 살펴보고, 비정규직 문제를 포함해 전체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새누리당 일자리특위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추경호 의원과, 청년소통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성원 의원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