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자동차가 ‘2016 투명회계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2년 연속 수상했다. <기아자동차 제공>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기아자동차의 투명경영이 또 한 번 빛났다.

기아자동차는 지난 1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진행된 한국회계학회 주최 ‘2016 투명회계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자산규모 2조원 이상 기업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로써 기아차는 2년 연속 수상의 기쁨을 누리게 됐으며, 이는 상장사 최초의 기록이다.

기아차는 전사적으로 통일된 표준 회계기준을 적용하고, 철저한 내부회계관리시스템을 구축해 경영 투명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기아차 측은 “전사적 자원관리 ERP시스템을 도입해 통일된 업무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엄격한 사전관리를 통해 재무 정보 오류를 사전에 차단하는 등 투명회계를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아차 재경본부장 한천수 부사장은 수상소감을 통해 “투명한 경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 상장사 최초로 2년 연속 대상 수상 기업으로 선정돼 기쁘다”며 “기아차가 한국의 대표적인 투명회계기업이 될 수 있도록 회계투명성을 더욱 제고하고 회사 경영은 물론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회계학회는 기업들의 투명한 경영을 진작시키기 위해 지난 1997년부터 매년 회계학적 지표·사업보고서·감사보고서 공시 품질에 대한 평가 및 회계 투명성 제고를 위한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수상기업은 자산규모 2조원 이상, 2조원 미만, 코스닥 등록기업군으로 나눠 발표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