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년 열린 새누리당 7.14 전당대회에 참석해 당원들에게 인사하는 박근혜 대통령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원 구성을 협상을 마친 새누리당이 차기 전당대회를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에 들어갔다.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는 8월 9일을 전당대회 날로 확정하고, 관련 규칙 등에 대한 개정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가장 주목되는 내용은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다. 앞서 정진석 원내대표와 김무성 전 대표, 최경환 의원 등 3인은 회동을 통해 당대표 권한을 강화하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에 의견을 같이한 바 있다. 기존 집단지도체제에서 당대표의 권한과 책임이 모호했다는 판단에서다.

핵심은 선출제도 변경이다. 과거 새누리당은 다수의 후보자들이 전당대회에 출마해 1위 득표자가 당대표를 맡고 2위부터 5위 득표자가 최고위원을 맡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당대표 권한 강화차원에서 당대표 선거와 최고위원 선거를 분리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논의되고 있다.

문제는 자천타천 당권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인사들 다수가 이른바 ‘친박계’라는 점이다. 현재까지 출마가 예상되는 후보자들은 이정현 의원과 이주영 의원, 홍문종 의원, 정병국 의원 등이다. 이 가운데 친박계는 이정현·이주영·홍문종 의원 3명이고, 정병국 의원은 비박계로 분류된다. 여기에 당권도전이 점쳐지는 최경환 의원까지 가세하면 당대표에 출마하는 친박후보만 최소 4명이 되는 셈이다. 친박계 내부에서 표분산을 우려하는 이유다.

이에 당 안팎에서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사전조율이 있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무엇보다 외부시선과 달리 당원들 사이에서는 비박의 세력도 만만치 않다는 분석이다. 다수의 의원들이 친박계로 분류되는 것은 사실이나, 당대표 투표권을 갖는 일반당원이나 대의원들은 계파와 거리가 멀다는 것도 친박계가 불안감을 느끼는 이유 중 하나다. 더구나 새누리당의 총선참패를 불러온 ‘공천학살’은 국민여론과 달리 당원들 사이에서는 여전히 ‘진행형’이다.

바로미터는 최 의원의 공식출마다.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친박핵심이라고 하는 최 의원이 출마한다는 것은 친박계가 당권을 반드시 사수하겠다는 의미”라면서 “표 분산을 막기 위한 교통정리가 선행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비박계 주자로는 정병국 의원이 거의 유일하게 거론되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원희룡 제주지사나 남경필 제주지사 등 비박계 잠룡들의 당권 출마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으나 실현되기는 사실상 어렵다. 또한 무소속 유승민 의원의 복당과 출마 가능성도 언급되나, 복당 자체도 현재까지는 쉽지 않다는 게 정치권의 지배적인 견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