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서발전이 운영하는 당진화력발전소에서 지난 4월19일과 6월3일 잇단 사고로 협력업체 근로자 3명이 사망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소현 기자] 한국동서발전(사장 김용진)이 운영하는 당진화력발전소에서 사망사고가 잇따라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두 달도 안되는 동안 3명의 근로자가 참변을 당했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 고용노동부는 총체적인 ‘안전불감증’을 지적하고 있다.

◇ ‘안전진단’ 직전 중대재해…총체적 안전불감증

지난 3일, 오후 4시 40분경.
충남 당진시 석문면에 위치한 동서발전 당진화력발전소 1호기에서 엄청난 폭발음이 터져 나왔다. 새어나온 고압전류가 스파크와 충돌하면서 순간적인 폭발이 일어난 것인데, 이로 인해 당시 현장에서 고압차단기를 점검하던 근로자 3명이 감전에 의한 심각한 화상 피해를 입었다.

사고를 당한 근로자 3명은 당진화력 협력회사(하청업체)인 한전KPS 직원들로 확인됐다. 이들은 전신에 2∼3도 화상을 입고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지난 10일경 안타깝게도 2명이 사망했다. 생존한 나머지 한 명 역시 화상 피해가 심각해 경과를 지켜봐야 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이번 참사가 안전진단을 목전에 둔 시점에 발생했다는 점이다. 앞서 같은 현장에서 20대 노동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나자 고용노동부 천안지청은 작업중지명령과 함께 안전진단명령을 내렸다.

4월 19일엔 당진화력발전소 1호기에서 석탄분쇄기 청소작업을 하던 근로자 A씨(27)가 갑자기 기계가 작동되면서 컨베이어벨트에 감긴 채 기계 안으로 빨려 들어가 사망했다. 그 역시 한전KPS 소속으로 서른도 안 된 청년이다.

이 사고로 천안지청은 6월 7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전문가와 함께 해당 사업장 전체에 대한 ‘안전진단’을 실시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6월 3일 중대재해가 또 터지면서 안전진단은 전면 보류됐다.

고용노동부 천안지청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4월에 20대 근로자가 사망하면서 작업중지 및 안전진단 명령을 내렸는데, 안전진단 시행 직전에 이런 일이 생겨 우리도 당황스럽다”며 “특히 3일의 폭발사고는 감독자가 현장에 있었음에도 발생했다. 이는 총체적인 안전불감증으로 밖에 설명할 수 없다”고 말했다.

▲ 지난 1월 취임한 김용진 동서발전 사장. 김 사장은 기획재정부 출신으로 ‘발전’ ‘에너지’ 분야 경력이 없어 취임 당시 ‘낙하산 논란’이 일었다. <뉴시스>
이어 “현재 사고 조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철저한 사고조사를 통해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사실이 확인될 경우 사업주를 포함한 관련자에게 모든 행정·사법적 조치를 취하는 등 엄중히 책임을 묻겠다. (당진화력을 운영하는) 동서발전에는 관리감독 책임을 묻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고압차단기 폭발로 인해 사망한 근로자들은 당진화력발전소와 유족 간 보상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장례도 치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진화력발전소를 운영하는 동서발전 측은 “보상 문제는 아직 협의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잇단 사망사고에 대해 “안전사고에 대한 교육과 현장점검에 항상 최선을 다하는데, 이 같은 사고가 발생해 안타깝다”며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다 규정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용노동부가 지난해 발표한 ‘19개 주요 공공기관 발주공사의 산업재해 현황’에 따르면 동서발전은 2013년 7명의 재해자가 발생했다가 2014년 22명으로 늘었다. 사망자도 같은 기간 1명에서 2명으로 증가했다. 동서발전의 2014년 사망만인율(근로자 1만명당 사고사망자수)은 주요 공공기관 평균인 1.87보다 높은 2.87로 나타났다.

동서발전은 당진화력을 핵심발전소로 하여 울산화력ㆍ호남화력ㆍ동해화력ㆍ일산열병합 등 전국에 모두 5개의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