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전경. <청와대>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개헌이 정치권의 최대 화두로 부상했다. 제20대 국회 개원에 맞춰 개헌론이 봇물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정세균 신임 국회의장은 물론,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이 개헌 의지를 적극 피력하고 있다. 이 때문에 개헌 논의가 내년 대선의 판도를 가를 수도 있다고 정치권은 진단하고 있다.

21일 오전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국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교섭단체대표연설을 통해 “개헌 논의를 지금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지금의 헌법은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개정된 헌법이다. 이제는 대통령직선 5년 단임제가 현재 우리에게 맞는지 짚어볼 시기”라고 개헌 의지를 적극 내비췄다.

김 대표에 앞서 정세균 신임 국회의장도 지난 16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개헌은 논의의 대상이 아닌 의지의 문제”라며 개헌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더욱이 제20대 국회의원 가운데 10명중 8명 이상은 ‘개헌 필요성’에 공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19일 <연합뉴스>가 국회의원 300명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를 진행한 결과, ‘현행 헌법 개정 필요성’에 250명이 ‘그렇다’고 밝혔다.

정치권 곳곳에서 개헌 논의가 오르내리자 차기 대선주자들의 개헌 의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동안 ‘미풍’으로 그쳤던 개헌이 내년 대선에서 ‘태풍’으로 바뀔지 관심이 비상하다.

우선 새누리당 내 대선주자들의 개헌 견해를 살펴보면 김무성 전 대표는 ‘오스트리아식 이원집정부제’ 개헌을 주장하고 있다. 최근 복당한 유승민 의원은 ‘대통령 4년 중임제’ 개헌을 고수하고 있다.

문재인 더민주 전 대표와 박원순 서울시장은 ‘대통령 4년 중임제’를, 안희정 충남지사는 ‘자치분권’을 각각 강조하고 있다.

여야 차기 대권주자들은 개헌이라는 큰 틀에는 공감하지만 각자 추구하는 개헌 방향이 다른 점 때문에, 이들이 내세울 ‘개헌 공약’에 따라 내년 대선에 지각변동이 일어날 가능성이 상당할 것으로 정치권 관계자들은 전망하고 있다.

20년 이상 국회 보좌진에 몸담았던 이민경 순천향대학교 교수 21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차기 대선주자들이) 각자의 개헌 방향을 어떤 식의 키워드를 통해 국민들에게 설득하느냐에 따라 표가 가늠될 것”이라며 “추상적 개헌이 아닌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