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영필 공영홈쇼핑 대표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이영필 공영홈쇼핑 대표가 심란한 처지에 놓였다. 개국 1주년을 한 달 앞둔 민감한 시점에, 임원의 성추행 의혹 등 각종 구설수가 불거졌기 때문이다.

최근 공영홈쇼핑은 임원의 성추행 의혹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곤욕을 치르고 있다. 27일 한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공영홈쇼핑 임원 A씨는 최근 회사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자세한 사퇴 배경은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지난해 불거진 성추행 의혹에 대해 부담을 느낀 때문으로 해석되고 있다.

임원 A씨는 지난해 말 사내 쇼호스트와 임직원들이 함께 한 식사 자리에서 여성 쇼호스트를 성추행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공영홈쇼핑은 뒤늦게 조사에 나섰다. 감사 조직이 마련되지 않았던 탓에 지난 3월에야 자체 조사에 착수했고, 문제의 임원에게는 경고 수준의 인사 조치가 내려졌다. 해당 임원이 맡던 쇼호스트 관리 업무는 다른 조직으로 이관됐다.

이같은 조치를 두고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논란이 계속됐다. 이에 공영홈쇼핑은 최근 후속 조치에 나섰다. 공영홈쇼핑은 이사회에서 해당 임원의 징계를 논의키로 한 것이다. 이에 부담을 느낀 임원이 자리에서 물러나가기로 했지만 사내에선 여전히 ‘뒷북조치’라는 비판이 들끓고 있다. 

‘성추문’ 임원 뒤늦게 사표…‘뒷북대처’ 빈축

구설수는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달에는 공영홈쇼핑의 최대주주인 중소기업유통센터 최고위직 임원 B씨의 아들이 공영홈쇼핑 경력직으로 입사한 사실이 알려져 ‘특혜 채용’ 의혹이 불거졌다. B씨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채용됐다고 주장했지만 논란이 커지자 최근 사표를 냈다.

공영홈쇼핑은 난처한 표정이다. 공영홈쇼핑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성추행 여부가 확인된 것은 아니다”며 “다만 논란이 불거진 점을 감안해 지난 3월 경고 등의 인사 조치를 했고, 최근 다시 이슈가 되면서 내부적으로 다시 징계를 논의하는 방안이 검토됐다”고 설명했다. 문제의 임원이 사퇴한 것에 대해선 “논란에 부담을 느낀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공영홈쇼핑이 개국 1주년을 앞두고 터진 악재에 곤혹스런 눈치다. 공영홈쇼핑은 중소기업과 농수산어민들을 판로 확대를 위해 지난해 7월 출범한 홈쇼핑사다.

출범 취지는 긍정적이었지만 우려의 시선이 잇따랐다. 준비기간 없이 개국을 서두른 탓에 '졸속 개국 논란'이 일었기 때문이다. 인터넷·모바일 쇼핑 주문 시스템 없이 오픈한 탓에 고객 불편을 야기했을 뿐 아니라, 채널명(아임쇼핑) 변경을 놓고도 갈등을 일으켰다.

향후 사업성에 대한 우려도 계속됐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선 “수수료가 영업비용에 비해 지나치게 낮아 자본잠식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공영홈쇼핑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3%다. 민간홈쇼핑 평균 수수료율이 35%인 점을 감안하면 꽤나 낮은 수치다. 이 같은 판매 수수료 지급 구조 탓에 매년 100억원 가량의 적자를 낼 것이란 관측도 나왔다. 실제로 지난해에는 100억원대의 적자를 낸 바 있다. 

1년의 시간이 흐른 현재, 세간의 우려는 수그러들지 않는 분위기다. 수익성 악화가 계속되고 있을 뿐 아니라, 내부 감시 시스템마저 허술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