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플랜트건설노동조합원들이 고려아연 황산 누출과 관련해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황산 누출 사고를 일으킨 고려아연이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여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지난 28일 울산에 위치한 고려아연 2공장에서 황산 누출사고가 발생했다. 배관 철거작업 도중 남아있던 70%농도의 황산 약 100리터가 누출된 것이다. 이 사고로 작업을 하던 협력업체 직원 6명이 화상을 입고 병원으로 옮겨졌다. 이들 중 2명은 위독한 상태로 알려졌다.

사고 이후 고려아연 측의 대응이 논란을 가중시켰다. 고려아연 측은 “작업에 투입된 협력업체 직원들이 남아있는 황산을 제거하고 보수작업을 해야 했는데, 작업 순서를 제대로 지키지 않아 발생한 사고”라고 밝혔다. 사고로 피해를 입은 협력업체 직원들에게 사고 책임까지 떠넘긴 것이다.

전국플랜트건설노조 울산지부는 “원청인 고려아연은 배관에 남아있는 황산을 확인 또는 중화시키도록 하는 작업 지시를 내리지 않았다”며 “원청과 하청업체 모두 현장 작업자의  안전불감증으로 책임을 돌리고 있는데, 이는 핑계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누출 위험이 있는 작업은 원청에 보고한 뒤 시작하는 게 하청업체의 의무이고, 안전을 확인해 작업허가서로 작업지시를 내리는 것은 원청”이라고 강조했다. 고려아연의 해명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한 보호장비도 제대로 지급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호복만 갖췄어도 전신 3도 등의 중상은 피할 수 있었을 것이란 지적이다.

더욱 심각한 것은 고려아연에서 각종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 7월에도 폭발사고가 발생해 황산이 일부 누출되는 사고가 있었다.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사고 원인은 이번과 흡사했다. 지난 2012년 9월부터 2013년 3월까지 6개월 새 5건의 중대 안전사고가 발생했다. 화재와 폭발, 추락 등이다.

고려아연은 지난해 11월 추락 사망사고가 발생하자 재발방지를 위한 종합안전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7개월여 만에 또 다시 사고가 반복되면서 공염불에 그쳤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경찰은 국과수 및 소방당국과 현장감식을 실시하고, 전담수사팀을 꾸려 정확한 사고 원인을 수사할 방침이다. 고용노동부 역시 고려아연에 대해 작업중지 명령을 내리고 조사에 착수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