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원 청와대 미래전략수석이 서강대 교수 재임 시절과 자신이 설립한 학교기업을 둘러싸고 갖가지 의혹을 받고 있다. 때문에 지난 13일 임명된 그는 한 달도 안 돼 야권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번엔 인건비가 논란이다. 현대원 청와대 미래전략수석이 서강대 교수로 재임할 당시 연구책임자로 진행한 프로젝트의 연구보조원에게 인건비를 되돌려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보조원으로 참여한 서강대 대학원생 2명은 프로젝트의 인건비 지급이 종료되는 시기에 현대원 수석 측 박사과정생 2명으로부터 인건비 이체를 요구받았다고 증언했다. 이에 따라 대학원생 2명은 각각 1000만원대의 돈을 이체했다. 사실상 인건비 착취다.

◇ 서강대 교수 재임 시절 불성실한 수업, 사조직화 비판

의혹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현대원 수석이 인건비를 되돌려 받은 시기에 대학원생 10여명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그 금액은 늘어날 수 있다. 추가 폭로도 예상된다. 앞서 현대원 수석은 자신이 주도한 외부 용역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 4명과 임금 문제로 잡음을 일으킨 바 있다. 프로젝트를 2014년 가을부터 2015년 여름까지 진행했으나, 올해 2월이 돼서야 임금이 지급된 것. 이 과정에서 일부 학생들이 불만을 제기하자 현대원 수석은 도리어 “교육을 하고 경험 쌓을 기회를 준 것”이라며 타박을 준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사실이 경향신문을 통해 보도되자 현대원 수석은 반박 입장문을 발표했다. “거론된 학생 4명 중 2명이 개인사정(입대, 어학연수)으로 빠지면서 본 제작 때는 다른 팀이 제작을 맡게 됐는데, 정산 과정에서 초기에 참여한 학생들이 일시적으로 누락됐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다만 학생들에게 꾸짖은 이유는 “사실관계 확인도 없이 이메일을 통해 ‘노동착취’ ‘임금체불’ 등의 격한 언어로 항의를 해와 잘못을 깨우치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 현대원 수석이 2013년 5월 학교기업 형태로 설립한 ‘미디어컨버전스랩(MCL)’와 관련, 특혜 채용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비상임이사로 선임된데 대한 의혹이 불거졌다. <뉴시스>
하지만 현대원 수석이 서강대 교수 재임 시절에 만났던 학생들의 불만은 끊이질 않는다. “수업에 불성실했다”는 평가 이상으로 학생들을 사조직화했다는 데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 지도교수로 있던 영상제작단 학생들에게 자신이 진행하는 방송 프로그램과 학부 수업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사유서를 쓰도록 간접 지시를 했다는 후문이다. 특히 지난 18대 대선 때에는 한 학생에게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의 홍보 영상 제작을 지시했다. 이에 대해 현대원 수석은 “교육 목적으로 만들라고 한 것”이라고 해명했으나, 이해를 바라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현대원 수석은 자신의 친박 성향을 공공연하게 밝혀왔다. 수업 중에 종종 박근혜 정부의 핵심 슬로건인 ‘창조경제’ 개념을 자신이 만들었다는 발언도 했다. 실제 그는 박근혜 정부의 첫 청와대 수석비서관 워크숍에서 창조경제 특강도 했다. 이후 자신이 주도한 사단법인 한국가상현실산업협회(VR협회) 초대 감사에 친박 성향의 서강대 동문모임 ‘서강바른포럼’ 운영위원장 임모 씨를 임명했다. 임씨는 지난 18대 대선에서 불법 선거사무실을 운영하며 SNS 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바 있다.

◇ 이재정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비상임이사 선임 수상”

현대원 수석이 2013년 5월 학교기업 형태로 설립한 ‘미디어컨버전스랩(MCL)’을 둘러싸고 두 가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첫째, 특혜 채용이다. 현대원 수석이 MCL 설립 과정에서 홈페이지 개설을 위해 웹디자이너 2명을 채용했는데, 2명 모두 부인이 교수로 있는 전문대 콘텐츠디자인학부 출신이었다. 하지만 채용된 2명은 5개월간 근무하고 퇴사했다. 이를 두고 현대원 수석이 몸담았던 서강대 커뮤니케이션학부 안팎에선 ‘부인이 재직 중인 학교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제자들을 MCL로 보낸 게 아니냐’는 의문을 나타냈다.

물론 부인 장씨는 이를 부인했다. “인력이 급하게 필요해 학교에서 실력을 갖춘 학생을 수배한 뒤 추천했다”는 것. 그는 경향신문을 통해 “전문대를 갓 졸업한 20대 초반 학생들의 작업이다 보니 MCL에서 근무하던 대학원생들의 눈높이에는 성에 차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원 수석은 해당 내용에 대해 언론중재위 제소 및 법적 대응을 준비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둘째,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수상한 관계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MCL은 해외 모바일 콘텐츠 조사를 할 능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2014년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주요 신흥국 모바일 콘텐츠 시장조사’ 연구용역을 수주했다. 이후 MCL은 연구 공동 파트너로 해외 컨설팅 업체 인사를 선임했으나, 이 연구원마저도 중도하차하면서 교환학생들까지 조사에 동원했다. 연구용역을 부실하게 수행한 셈이다.

하지만 공교롭게도 연구용역을 수주한 그해 12월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비상임이사로 임명됐다. 이에 따라 이재정 의원은 “연구용역과 비상임이사 선임이 무관하게 보일 수 없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윤종록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은 지난 28일 국회 업무보고에서 “염려하는 것에 대해서는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유관한 것 같지 않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