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병우(왼쪽) 청와대 민정수석이 개입된 '부동산 거래 의혹'이 일파만파로 번지면서 이를 향한 야권의 비판 공세에도 힘이 실렸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부동산 거래 의혹’이 연일 확산되고 있다. 특히 홍기택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부총재 잠적, 진경준 검사장 구속, 나향욱 교육부 공무원 막말 파문 등 그간 불거졌던 공직자 기강 논란과 맞물리면서 연일 여론의 십자포화 대상이 됐다.

조선일보는 18일 우 수석의 처가 부동산과 넥슨의 부동산 거래 사이에 진경준 검사장이 개입된 정황이 있다고 보도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우 수석의 장인이 네 딸에게 물려준 서울 강남역 부근 부동산을 2011년 넥슨코리아가 매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정주 넥슨코리아 대표는 ‘주식 대박’사건으로 구속된 진경준 검사장에게 주식을 공짜로 준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보도 직후 우 수석은 입장 자료를 내고 “저는 (처가 소유 부동산) 매매에 관여하지도 않았고, 처가에서 정상적으로 중개수수료를 지급하고 이루어진 부동산 거래에 대해 진경준에게 다리를 놔달라고 부탁할 이유도 없고, 부탁한 적도 없다”며 사실관계를 전면 부인했다.

하지만 우 수석의 해명 이후에도 추가적인 의혹이 드러나면서 파문은 겉잡을 수없이 번지는 양상이다. 한겨레는 19일 우 수석의 처가와 넥슨코리아가 부동산 거래 과정에서 관할 구청에 중개인 없이 ‘당사자 거래’를 한 것으로 허위 신고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국토교통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다운계약서를 작성했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야권은 우 수석의 논란이 불거지자 연일 비판 공세를 강화하고 있는 모습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우 수석을 해임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아직 사실관계 파악이 끝나지 않은 사안임에도 이처럼 야권이 목소리를 높이는 데에는 단순한 의혹이 아니라 홍기택·진경준·나향욱에 이은 전반적인 공직기강의 해이라는 판단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가장 먼저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나선 것은 국민의당이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우 수석 관련 보도가 터진 직후 비대위 회의에서 “어떻게 청와대에서, 검찰에서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 참으로 분개했다”며 해당 의혹을 언급했다. 박 위원장은 우 수석 의혹에 대해 “터질 것이 터진 것”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은 책임자를 처벌하고 전면 개각을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박 위원장은 19일 비판의 수위를 더 높여 “인사권자인 대통령은 우병우 민정수석을 즉각 사퇴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홍기택·나향욱·진경준·우병우 사태에서 보듯 공직 기강은 땅에 떨어졌다”며 “우 수석은 할 말이 있다면 검찰에 가서 조사를 받으면서 말해야 한다”고 일갈했다.

더불어민주당도 비판에 가세했다.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이날 “(우 수석 의혹은) 정권의 최고 핵심실세가 관련되었기 때문에 상당히 심각한 문제라고 규정한다”면서 “최고의 권력실세에 대한 조사를 어떤 식으로 할 것인가에 대해서 대통령이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우 원내대표는 아울러 “청와대 민정수석은 현직에 있는 동안은 조사하기 어렵다고 판단이 된다”며 “즉각적으로 민정수석을 해임하고 별도의 조사를 진행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검찰개혁을 요구하면서 “그동안 새누리당이 계속 반대해서 (검찰개혁을) 관철할 수 없었으나 이번만큼은 전향적으로 나와 주기 바란다”고 새누리당의 태도 변화를 촉구하기도 했다.

검사 출신으로 박근혜 정부에서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낸 경력이 있는 조응천 더민주 의원은 18일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우 수석과 진경준 검사장의 연결고리에 대해 추궁했다.

조 의원은 “우병우 수석과 진경준 검사장은 서울대 법대와 사법고시 2년 선후배 사이로 2005년 법무부에서 같이 근무했고,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장, 부천지청장 등을 앞뒤로 지내는 등 예사롭지 않은 사이”라며 “검찰이 두 사람의 관계를 철저히 수사할 의지가 없다면 특검으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우 수석의 ‘부동산 의혹’에 대해 “강남역 사거리의 금싸라기땅을 상속받고 어떻게 하면 상속세를 안 물까 고민하다 검사장 친구에게 땅을 넘기고 10억을 지불한 민정수석의 해피엔딩”이라면서 “최근 히트치고 있는 ‘부당거래’, ‘내부자들’, ‘동네변호사 조들호’ 이런 이야기가 허구가 아니라고 국민이 생각할까 두렵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시민단체인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우병우 수석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 단체는 19일 오전 우 수석과 황교안 국무총리를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고발하고, 고발장에서 “우 수석은 부인 등이 거액의 상속세를 내야 하는 상황에서 김정주 대표로부터 부동산 매입 형태의 뇌물을 받고, 이를 중계한 진 검사장의 인사 검증을 부실하게 한 혐의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