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열기에 국민의당의 정치적 존재감이 옅어지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에 국민의당 내에서는 타개책을 고심하고 있는 모습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국민의당이 연일 정치적 존재감을 높이고 있는 모습이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이 각각 8월 9일과 27일 전당대회를 치를 예정인 가운데, 전대 열기에 국민의당의 존재감이 떨어지고 있다는 당내 위기감이 한몫 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국민의당은 일찍이 정부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에 반대·철회를 당론으로 채택하고 비판 공세에 나섰다. 전통적으로 여당의 정치적 텃밭이던 경북 성주가 배치지로 결정되면서 ‘성주 딜레마’에 빠진 새누리당과, 당내 이견으로 당론을 확정짓지 못하고 있는 더민주 사이에서 존재감을 확실히 했다는 평이 나온다.

홍만표·진경준·우병우 논란으로 불거진 검찰개혁 논의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민의당은 25일 당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TF 회의를 갖고 수사대상과 공수처장 자격, 국회 교섭단체의 수사의뢰 권한 등에 대한 법안 초안을 마련했다. 26일에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검찰개혁 모색 긴급 간담회’를 열었다. 종합한 의견을 토대로 오는 27일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최종안을 확정하고 당론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국민의당은 25일 ‘제2의 창당’을 내걸고 20대 국회의원-지역위원장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국민의당은 원내 제3당이지만 국회를 선도하고 있다”며 “당의 기초 공사를 하루빨리 마치고 제3당을 넘어 제1당으로 약진하자”고 격려했다.

이와 함께 ‘조기 전대론’도 옅어진 존재감 확보를 위한 하나의 타개책으로 거론된다. 박지원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렸지만 내년 대선을 앞두고 있는 만큼 당 대표 체제가 빨리 자리 잡아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박 위원장도 “비대위는 문자 그대로 비대위이기 때문에 빨리 끝나면 빨리 끝날수록 좋다”고 말한 바 있다.

당초 내년 2월께로 예정됐던 전당대회가 앞당겨질 가능성은 향후 당 조직 정비에 달려있다. 국민의당은 당내 당헌·당규 제·개정위원회를 두고 당헌·당규 정비를 진행 중이다. 지역위원장 선정과 당원 확보라는 과제도 남아있다. 이와 관련해 이상돈 의원은 “빨리 하면 좋다. 그런데 우리가 당 체제정비가 시간이 걸리고 사실상 정기국회 기간 동안은 하기가 어렵지 않느냐”고 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