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상곤 더민주 전 혁신위원장. <뉴시스>
“문재인, 전대서 약간의 영향력은 있어”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 김상곤 후보는 또 다른 당권주자 추미애·송영길 후보를 향해 “문재인 마케팅으로 일관하면서 사실상 문재인 전 대표의 확장성을 틀에 가두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4일 오전 김상곤 후보는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때까지 쟁쟁한 여의도 국회의원들이 당 대표, 원내대표를 했다. (그런데) 우리 당이 그만큼 어려웠다. 그게 주는 의미가 무엇인가를 생각해봐야 한다는 얘기”라면서 이같이 질타했다.

김상곤 후보는 “더구나 지난 대선에서 당이 좀 더 움직였으면 승리했을 것이라는 평가도 많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는 ‘문 전 대표의 전대 영향력’을 묻는 질문엔 “문 전 대표가 우리 당에 유력한 대선후보 중의 한 분”이라며 “아무래도 약간의 영향은 있으리라 본다”고 진단했다.

김 후보는 내년 대선 관련 ‘문재인 대세론’을 우려하는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등 정치권의 시선에 대해선 “김대중 대통령은 ‘대세론’으로 대통령까지 이르렀다. 한편 노무현 대통령은 하나의 큰 바람을 일으켜서 됐다고 볼 수 있다”며 말했다.

그는 “처음부터 대세론을 얘기하면서 (문 전 대표가) 느슨해지거나 한다는 것을 경계하기 위해서 하는 말씀들 아닌가 싶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