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와 조선·해운업 부실규명 청문회(서별관회의 청문회)에 대한 국민의당의 중재안에 더불어민주당의 강력 반발하면서 야권 공조가 요원한 모습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와 조선·해운업 부실규명 청문회(서별관회의 청문회)를 두고 연일 국회가 파열음을 내고 있다. 당초 국회의장 주재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합의한 추경 처리 시일인 22일은 이미 지났다. 국민의당이 중재안을 내놓았지만 더불어민주당의 강력 반발로 야권 공조도 요원한 모습이다.

국민의당은 일단 중단된 추경 심사를 계속 진행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예결위에서 추경 심의를 하면서 최경환·안종범·홍기택 등 청문회 핵심 증인 채택 논의도 동시에 진행하자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최경환 의원을 증인에서 배제할 수 있다는 중재안도 나왔다.

이용호 원내대변인은 23일 의원총회 브리핑에서 “지금 예결위를 진행하지 않으면 추경이 어렵다”면서 “9월2일 내년도 예산안이 넘어오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26일 이전에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물리적으로 시간에 쫓기니까 예결위 심의를 하면서 증인 채택논의도 계속하자는 게 우리 당의 입장”이라며 “마지막 단계에서 일괄타결할 여러 방안을 찾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전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더민주가 반대하면 안된다”면서 “더민주와 합의가 안 되면 더민주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을 맡고 있기 때문에 예결위가 안 되고, 그러면 추경도 안 되는 것”이라고 추경 처리가 늦어지고 있는 데 대한 책임을 더민주에 돌렸다.

더민주는 이에 반발했다.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당이) 중재안이라고 내놓았지만 서별관회의 최종 책임자인 최경환 의원을 빼고 청문회를 진행하자는 제안에 과연 얼마나 많은 국민들이 동의하겠느냐”면서 “청문회 없이, 원인 규명 없이 막대한 수조원의 혈세를 넣자고 하는 것에 대해서 여당과 같은 주장을 하는 모습에 충격적이었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수석은 이어 “야당의 공조로 확실한 청문회를 통해서 추경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나아가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국민의당이 ‘민생 정당’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같은 야당인 더민주에 추경 처리를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추경이 통과되면 추경의 필요성을 가장 먼저 제안했던 국민의당이 당의 성과를 대대적으로 알릴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