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김민성 기자] 15년 만에 국내에 콜레라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질병관리본부가 예방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앞서 보건당국은 지난 18일 광주광역시 소재 미래로21병원에서 신고된 환자(남, 59세)가 22일자로 콜레라균에 걸린 것과 올해 해외에 나간 적이 없었음을 확인했다.

국내에서 콜레라균에 감염된 것으로 추정된다는 뜻으로, 국내 자체 발생은 2001년 이후 15년만이다. 2003년 이후 국내에 신고된 콜레라 환자는 모두 해외유입환자였다. 이에 보건당국은 감염경로 확인을 위한 역학조사에 나서는 한편 콜레라에 대한 정보전달 및 예방에 나섰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콜레라는 콜레라균(V.cholerae)에 오염된 어패류 등 식품이나 오염된 지하수와 같은 음용수 섭취에 의해 발생한다. 다만 드물게 환자의 대변이나 구토물 등과의 직접 접촉에 의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

감염 후 증상발현까지 걸리는 시간(잠복기)는 보통 2~3일이며, 최소6시간에서 최대 5일까지 소요될 수 있다. 특징적인 증상은 복통을 동반하지 않는 갑작스런 쌀뜨물 같은 심한 수양성 설사로 종종 구토를 동반한 탈수와 저혈량성 쇼크가 나타난다.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안전한 식수 제공 및 오염된 음식물 섭취 금지 ▲물과 음식물은 철저히 끓이거나 익혀서 섭취 ▲음식물을 취급 전과 배변 뒤에 30 초 이상 손씻기 등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