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기 만료를 앞둔 최경수 한국거래소 이사장의 연임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최경수 한국거래소 이사장의 임기 만료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그의 연임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거래소 이사장의 연임 사례가 드물지만 정권교체 시기와 내부 현안 등을 감안하면 연임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가 나온다.

◇ 한국거래소, 후보추천위원회 구성도 못해

최 이사장의 임기는 내달 30일 만료된다. 지금쯤이면 후임 인선 작업에 대한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날 법도 한 데 조용하다.

한국거래소는 아직 이사장 후보추천위원회(후추위) 구성도 못한 상태다. 임기 만료 두 달 전쯤에는 후추위 구성을 마무리 지었던 전례를 감안하면 이례적이다. 한국거래소는 최근에야 후추위 구성을 위해 금융투자협회 등 관련 기관에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진다.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자본시장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라 후추위 추천을 거쳐 증권사 등 36개사 대표가 참여하는 주주총회에서 선임한다.

후추위는 사외이사 5명과 코스피·코스닥 상장사 대표 각 1명, 금융투자협회 추천 2명 등 총 9명으로 구성된다. 이사장 공모 방식이나 연임 여부는 후추위에서 결정된다. 현 이사장의 임기 만료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상황을 감안하면 최소한 다음 주께는 후추위 구성을 끝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거래소 이사장직은 ‘자본시장의 수장’이라는 상징성이 있는 자리다. 그간 유력 관료 출신들이 주로 자리를 꿰차면서 ‘낙하산 논란’이 빈번하게 일었다. 최 이사장도 이 같은 논란을 피하진 못했다. 최 이사장은 재정경제부 세제실장, 중부지방국세청장, 조달청장 등을 거친 관료 출신이다. 박근혜 대선 캠프에서 활동했던 이력도 갖고 있어 취임 당시 ‘친박 낙하산’ 논란에 휩싸였다. 

하지만 아직까지 유력한 후보는 떠오르지 않는 분위기다. 일부 고위급 관료 출신 인사나 증권사 CEO들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지만 뚜렷한 후보가 부각되지 않고 있다.

◇ 자본시장법 개정안 이슈 변수

사정이 이렇다보니 투자업계에선 최 이사장의 ‘연임론’이 힘을 받고 있는 분위기다. 금융투자업계에선 자본시장법 개정 이슈가 마무리되지 않은데다 정권 교체 시기도 맞물려 있다는 점에서 1년 연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최 이사장은 거래소의 지주사 전환을 골자로 한 자본시장법 개정안 통과를 위해 힘을 쏟아왔다. 관련 법안은 19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한 뒤, 20대 국회에서 다시 발의됐다. 최 이사장은 여름휴가도 반납한 채 자본시방법 개정안 통과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자본시장법 개정안 통과 과제를 마무리 짓기 위해서 최 이사장이 다시 중책을 맡을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내년 대선을 앞둔 만큼 새로운 이사장 선출에 부담이 있다는 해석도 있다. 거래소 이사장은 새 정부 출범과 함께 바뀌는 것이 그간의 관례였다. 2005년 통합 한국거래소 출범 이후로는 유일하게 연임에 성공했던 김봉수 전 이사장도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중도 사퇴했다.

물론 섣부른 판단을 하기는 이르다는 분석도 있다. 주요 기관장 인선에는 여러 변수가 존재한다는 점에서 판세가 어떻게 바뀔지 알 수 없다. 거래소는 지난해 초 공공기관에서 해제됐지만, 여전히 정부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 곳이다.

차기 이사장 인선 작업에 대해 한국거래소는 조심스런 입장이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아직 후추위도 구성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알 수 있는 내용이 없다”며 “후추위가 구성돼야 연임이든 새로운 후보 선출이든 방향이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