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야의 유력 대선후보로 불리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맞붙게 될 경우 각각 노무현 정권에 대한 부채와 TK 공략 차질로 어려움이 따를 전망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대세론이 끝까지 이어질 수 있을까.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차기 대선주자 지지도에서 1, 2위를 다투며 여야의 유력 후보로 부상하자 각 진영의 비주류에선 날선 비판을 내놓고 있다. 본격적으로 대선체제에 돌입하게 되면 대세론은 깨지기 마련이라는 것. ‘세계의 대통령’ 반기문 총장은 대선 출마 선언과 함께 검증대부터 서야 하고, 문재인 전 대표는 호남 집토끼부터 챙겨야 한다. 검증대에서 무너지고, 집토끼가 도망가면 경선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는 지적이 많다. 무엇보다 혼자 뛰는 경선은 본선에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우려를 샀다.

◇ 반기문 ‘노무현 정권 부채’ 문재인 ‘힘빠진 TK 구상’

특히 반기문 총장은 변수가 많다. 친박계 주자로 알려진 만큼 박근혜 정권 심판론은 물론이고, 문재인 전 대표와 맞대결을 펼칠 경우 친노계의 반격이 예상된다. 노무현 정권에서 외교통상부 장관을 지냈던 반기문 총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유엔 사무총장에 선출됐다. 하지만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당시 장례식에 참석하지 않아 친노계의 불만을 산 상태다. 여기에 반기문 총장이 여당 후보로 대선에 출마한다면, 친노계는 그간의 비호를 걷어내고 치명상을 줄 폭탄을 던질 가능성이 높다.

실제 반기문 총장은 장관직에 선임되면서도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았다. 사실상 외교 분야 외에는 검증 받은 게 없는 셈이다. 때문에 여권 내부에서도 불안감이 적지 않다. 재산 형성 과정은 알려진 바가 전혀 없는 데다 일각에선 자녀의 병역과 취업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다. 비리 의혹으로 자살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과의 친분 여부에 따라 악재로 작용될 수 있다. 정치력 부재가 도마 위에 오르기 전에 도덕성 먼저 입증해야 하는 것이다.

대선 출마를 앞두고선 친박 딜레마를 정리해야 한다. 친박계는 반기문 총장의 대권 도전의 발판이 되는 동시에 여론의 비판을 불러온다는 점에서 양날의 검으로 해석된다. 복수의 여론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반기문 총장이 여당의 색깔이 짙어질수록 야당 지지층과 20~30대 젊은 층에서 이미지가 나빠졌다. 반기문 총장과 가까운 여권 관계자들은 “20대 총선에서 심판받은 친박계의 러브콜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고 입을 모았다. 때문일까. 반기문 총장이 독자적 세력을 확보하기 위한 ‘사람 찾기’에 나섰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반기문 총장의 출마는 문재인 전 대표의 대권 구상에 차질을 주게 될 것으로 보인다. 대권 재수에 나선 그는 2012년처럼 호남에서 90%를 웃도는 지지를 기대하기 어렵지만 안정적인 득표를 예상했다. 정권교체에 대한 열망이 대세 후보를 지지하지 않을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따라 내년 대선에서 공략할 곳은 부산·경남(TK)으로 꼽았다. 하지만 반기문 총장의 등장과 함께 TK·충청 연합론에 힘이 실렸다. 여권 텃밭과 반기문 총장의 지지기반이 정권재창출에 뜻을 모으고, 호남 출신 당대표가 부족함을 메운다는 얘기다.

그래서 다시 호남이다. 문재인 전 대표는 야권 텃밭에서조차 환영받지 못하고 있는 만큼 호남 민심 회복을 바탕으로 분위기 반전을 노려야 한다. 여기엔 ‘비문재인’ 진영의 역할도 중요하다. 비문의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공정한 대선 후보 경선은 필수조건이다. 이들이 얼마큼 납득할 수 있느냐에 따라 제3지대론의 불씨를 잠재울 수 있다. 추미애 대표가 “정당 사상 최초로 경선 전 과정을 중앙선관위에 위탁할 것”이라고 결정한 이유다. 이와 함께 문재인 전 대표는 자신의 팬클럽 회원들에게 범야권 선플운동을 제안하며 다른 대선주자들을 향한 온라인 비방전을 사전 차단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