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의 핵실험으로 라오스 방문중 조기귀국한 박근혜 대통령이 9일 밤 청와대에서 국가안정보장회의(NSC)를 소집,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시사위크=최찬식 기자] 박근혜 대통령,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청와대에서 만날 가능성이 커졌다.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오후 2시 여야 3당 대표와 청와대 회담을 전격 제안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의 전화를 받고 이미 참석수락을 약속한 것으로 전해졌고, 추미애 대표도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긴급회담을 제안한 상태여서 청와대 회동에 참석할 가능성이 크다.
 
12일 청와대 회동 의제는 아직까지 명확하게 정해진 것이 없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김 수석이 의제는 이야기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과 청와대 3당 대표의 회담에서 놓일 의제는 아무래도 북한의 핵실험이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한반도의 안위를 걱정할 정도의 북한 핵실험으로 인해 정치권의 대동단결이 필요하다는 점을 박 대통령이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핵실험을 국가비상사태에 준하는 자세로 예의 주시하고 있다. 지난 9일 외국 순방 중이었던 박 대통령은 순방일정의 일부를 취소하고 4시간 앞당겨 귀국한 뒤 청와대에서 안보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핵실험은 국제사회에 대한 도전이고 우리의 인내도 한계를 벗어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추석을 앞두고 국민의 불안심리를 잠재울 필요성도 대두된다. 경제심리의 위축은 우리 경제에도 치명적인 만큼 북한의 핵실험으로 인한 국민 불안심리를 사전에 제거해 원활한 국민경제활동이 되도록 하겠다는 의지도 읽힌다.
 
청와대 회동에 대해 야권이 요구할 내용에 대해서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고 있다. 다만 북한 핵실험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우병우 수석과 김재수 농림축산부 장관의 거취문제를 요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