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민주주의회복TF 소속 의원들이 22일 국회 정론관에서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국회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이 22일 진행된 가운데, 정국의 ‘뜨거운 감자’인 미르·K스포츠재단 비리 의혹을 놓고 정부여당과 야권이 첨예하게 대립했다. 지난해 10월과 지난 1월 각각 설립된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기금들은 전국경제인연합회 소속 대기업들이 출자한 것으로 드러났다. 나아가 두 재단 설립에는 정권 실세가 개입했다는 설이 돌고 있다.

이에 야권은 불법 비자금 의혹 및 정경유착 등을 강하게 제기했고, 정부여당은 정치공세 및 허위 의혹으로 반박했다.

송영길 더민주 의원은 이날 대정부질문에서 황교안 총리를 향해 “대통령이 지난 2015년 9월경 제시한 대통령 청년희망펀드에는 68억원이 모금됐다. 미르재단은 486억원이 모금됐는데 의심의 소지가 없는가”라고 꼬집었다.

이언주 더민주 의원도 이날 오후 대정부질문을 통해 “정권 실세 개입 의혹이 있는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은 독립된 재단으로 설립시기가 두 달 반이나 차이가 있다”며 “(그럼에도) 드러난 사실은 창립총회회의록, 회의장소 등이 동일하다. 또 두 재단이 보유하고 있는 사무실 집기까지 동일하다”고 지적했다.

이언주 의원은 전경련이 두 재단에 15일 간 738억원을 몰아준 것과 관련 “정권실세의 외압이 없이 가능한 일인가”라면서 “(두 재단 설립 시기 당시) 정부는 그 어느 때 보다도 ‘쉬운 해고’ 노동개혁안 마무리에 힘썼다. 결국 두 재단에 빠르게 모인 비상식적인 모금은 정경유착의 산물”이라고 재차 지적했다. 실제 박근혜 정부의 노동개혁안은 지난 2014년 11월 전경련이 정부에 민원으로 제출한 바 있다.

정부여당은 해명에 급급했다. 대정부질문에서 김태흠 새누리당 의원은 두 재단 비리 의혹에 대해 “국정감사 시기마다 연례적으로 나타나는 허위 의혹”이라면서 “괴담 수준 설들만 난무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전경련이 나서서 의혹에 대해 ‘경제계 차원에서 자발적으로 모금을 했다’고 해명했다”고 강조했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적법성을 강조하며 두 재단 관련 의혹을 차단하는 모양새를 취했다. 그는 “‘정해진 법 절차에 따라 설립 인가를 내준 절차를 밟았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강조했다.

두 재단을 둘러싼 진실공방은 장기전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뿐만 아니라 야3당이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점에서 진실규명을 위한 공조도 예상된다.

특히 더민주는 태스크포스 카드를 꺼내며 두 재단에 대한 진실규명 의지를 강하게 피력하고 있다. 더민주 민주주의회복 태스크포스(TF)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지금까지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두 재단 설립이 권력형 비리의 성격을 벗어날 수 없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두 재단의 설립과정에서부터 드러난 불법행위를 끝까지 주시하고 의혹들을 밝혀내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은 창조경제 게이트”라면서 “국민의당은 전 상임위서 당력을 총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이번 국정감사에서 두 재단에 대한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겠다.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방해로 좌절된다면, 다른 야당들과 함께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