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대 국회 첫 국감이 내년 대선과 맞물려 대권주자 검증무대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하지만 여권에서는 ‘반기문 대세론’이 굳어지고 있어 국감을 통한 야권의 ‘예비 검증’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20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시작됐다. 이번 국감은 내년 대선과 맞물려 대권주자 검증무대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출석이 예정된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등 잠룡급 지방자치단체장을 향한 새누리당의 공세가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반면 여권에서는 ‘반기문 대세론’이 굳어지고 있어 야권의 검증 수단이 마땅치 않은 상황이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여권 대선주자로서 입지를 굳힌 모습이다. 26일 발표된 조선일보·미디어리서치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반 총장(38.5%)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28.1%)와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14.5%)와의 3자 대결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호남을 제외한 전국 모든 권역에서 반 총장이 야권 후보에 앞섰다. 해당 조사에 따르면, 문 전 대표와 안 전 대표가 후보 단일화를 할 경우에도 반 총장과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날 발표된 중앙일보 조사연구팀의 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도 반 총장의 지지율은 32.7%로 문 전 대표(17.3%)와 안 전 대표(8.1%)를 제쳤다. 특히 해당 조사에서 ‘특정 주자에게 호감을 느끼느냐’고 물었을 때 반 총장의 호감도 지수는 63.0%로 문 전 대표(49.3%), 박원순 서울시장(46.6%), 안 전 대표(46.4%) 중 가장 높았다.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처럼 여권에서 ‘반기문 대세론’이 굳어지고 있지만, 더민주·국민의당 등 야권에서는 이렇다 할 대응 방안이 없는 상황이다. 반 총장이 ‘1월 귀국’을 예고했지만, 여전히 대선 레이스에 합류할지 여부가 미지수인 상황에서 정치 공방을 벌이기는 애매하다는 분석이다. 국내 정치인이 아니기 때문에 국감을 통한 ‘예비 검증’도 당연히 불가능하다.

반면 내달 4일 시작하는 지자체 순회 국감에서는 야권 잠룡을 겨냥한 여당의 십자포화가 예상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단체장 자격으로 안행위 국감에 참석하고 이재명 성남시장도 참고인 자격으로 출석이 예정돼있다. 중앙정부와 마찰을 빚고 있는 청년수당·청년배당 사업을 향한 여당의 공세가 주를 이룰 전망이다.

이에 따라 야권에서는 반 총장이 귀국하는 내년 1월을 기점으로 공세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반 총장과 참여정부 시절 국무총리와 외교장관으로 인연을 맺었던 이해찬 의원의 복당으로 더민주의 공세가 강화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앞서 미국을 방문해 반 총장을 만나고 돌아온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차기 대선 후보는 결국 북핵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방법을 내놔야 한다”며 “반 총장은 유엔 사무총장으로 있을 때 북핵 문제를 해결하거나 해결의 기미를 만들지 못한 분”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