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의원들이 불참한 국방위 국정감사장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26일 열린 국회 국정감사가 시작부터 반쪽짜리로 전락했다. 새누리당 소속의원이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는 상임위는 아예 열리지 않았다. 더민주와 국민의당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상임위는 국정감사가 시작됐으나 새누리당 의원들이 불참하면서 힘이 빠졌다.

이날 국정감사는 총 12개 상임위에서 열리는 것으로 예정됐다. 그러나 새누리당이 보이콧을 선언하면서 안행위, 법사위, 정무위, 국방위, 미방위는 위원회 개회조차 하지 못했다. 더민주 의원이 위원장을 맡은 국토위, 외통위, 농해수위, 보건복지위, 환노위 만이 개회됐다. 그나마 열린 상임위에서도 지난 24일 있었던 김재수 장관 해임안 가결의 연장선에서 논란이 된 곳이 많았다.

국민의당이 상임위를 맡은 교문위는 정세균 국회의장의 ‘국감 연기’ 제안에 따라 회의를 중단했다. 반면 장병완 의원이 위원장으로 있는 산자위는 새누리당 의원들의 참석을 기다리다 오후에서야 단독으로 국감을 시작했다.

국감 보이콧을 선언한 새누리당은 농성을 선택했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정세균 국회의장이 물러날 때까지 무기한 단식농성을 선언했다. 이정현 대표의 부재는 조원진 최고위원이 중심이 돼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는 것으로 결정했다. 또한 새누리당 의원들은 중진들부터 국회 로텐터홀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이어가기로 의원총회를 통해 의견을 모았다. 

▲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1인 릴레이 피켓시위에 들어간 새누리당 중진의원들
새누리당은 이날 오전 김무성 전 대표를 시작으로 정진석 원내대표, 원유철 전 원내대표, 조원진 최고위원, 심재철 국회부의장, 이장우 최고위원, 나경원 의원, 강석호 최고위원, 정갑윤 전 국회부의장, 김광림 정책위의장, 최경환 의원, 최연혜 최고위원 순서로 1인당 30여분 간 릴레이 시위에 나섰다.

더민주나 국민의당은 집권여당의 농성에 강력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관석 더민주 수석대변인은 “국감은 안중에도 없는 듯한 새누리당의 행태를 보면 과연 국감을 할 의지가 있는 것인지 의아하다”며 “집권여당에게 국감은 권리가 아니라 의무다. 새누리당은 국회의원의 본분을 망각한 국감 보이콧으로 게이트 사건을 물 타기하려 하지 말고 속히 국회로 복귀에 국감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장정숙 원내대변인도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이 향후 국회 일정 및 국감 전면거부로 민생을 외면하고 있다”며 “새누리당이 지난 9년 간 집권 여당으로서 도대체 무슨 일을 어떻게 해 왔는지 가슴의 손을 얹고 뒤돌아보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정세균 의장의 사퇴까지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