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국마사회가 용산 화상경마장 개장을 강행하기 위해 법인카드로 카드깡을 하고 불법 비자금을 조성했다”면서 “용산주민들께 사죄하는 방안은 지금의 화상경마장을 폐쇄하는 길”이라고 설명했다. <시사위크>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한국마사회가 용산 화상경마장 개장 찬성 여론 조작과 집회를 개최하기 위해 법인카드로 ‘카드깡’을 하고, 불법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29일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과는 마사회 본부장 등 4명을 업무상 배임죄로 서울중앙지검에 송치했다.

진선미 의원이 이날 서울경찰청에 확인한 결과, 마사회는 용산 화상경마장 개장을 강행하기 위해 ▲마사회 명의 법인카드로 카드깡을 해 현금으로 되돌려 받기 ▲찬성 집회 주도자 외상식비 대납 ▲찬성 집회 동원인력 일당 10만원 지급 ▲갑을관계의 용역업체 이용해 미화원으로 위장 취업시켜 찬성 집회 참석 ▲주민명의로 찬성 현수막 게시 ▲현수막 비용 과다 청구해 현금으로 되돌려 받기 ▲허위 견적서로 물품대금 부풀리기 및 쪼개기 ▲찬성 집회 동원 폭행죄 벌금 대납 등의 범죄 행위를 저질렀다.

이에 대해 진선미 의원은 마사회 차원의 범죄라고 지적했다. 그는 “용산 화상경마장을 강행하면서 주민들의 반발이 커지자 마사회는 찬성 여론을 만들기 위해 TF팀을 만들어 조직적인 불법 행위를 자행했다”면서 “마사회 회장의 지시가 없었다고 볼 수 없다. 본부장 차원에선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불법적인 행위들”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진선미 의원은 “용산주민들의 반대 여론을 덮기 위해 불법적인 비자금으로 주민들을 이간질한 마사회가 진정 주민들께 사죄하는 방안은 지금의 용산 화상경마장을 폐쇄하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진선미 의원은 2014년 국정감사에서 마사회가 용산 화상경마장을 강행하면서 성폭력 범죄자 및 전과자 등 불법 경비원 채용과 찬성집회 경비원 동원 등의 문제점을 밝혀낸 바 있다. 이듬해 10월에는 카드깡을 통해 마련된 돈으로 주민을 동원한 사례, 마사회가 주민명의로 찬성 현수막을 게시한 혐의 등 증거자료를 제보 받아 서울경찰청에 수사의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