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국회 법사위는 청와대 특별감찰관실 국정감사를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기관증인이 없는 초유의 상황이 발생하면서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을 향한 새누리당의 공세 수위가 강도를 더해가고 있다. ‘맨입’ 발언에 대해 형사고소장을 낸 데 이어 정세균 의장 부인의 방미동행을 두고 ‘황제방미’ 의혹도 제기했다.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30일 현안브리핑을 통해 “‘맨입’ 정세균 의장의 방미일정에 대한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며 “정 의장 부인이 공식초청 대상이 아니었다면 사실상 사적인 ‘황제방미’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날 올라온 정 의장의 SNS 사진에 대해서도 비난의 목소리를 냈다. 오후 원내대표단-최고위원 연석회의를 주재한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집권여당 대표가 5일째 단식투쟁을 하고 있는데 자장면 먹는 모습을 페이스북에 올리는 게 이해 안간다. 대인적 풍모를 보여줘야 하는 게 아니냐”고 일갈했다.

사실 정 의장을 향한 새누리당의 공세는 의도적인 측면이 있다. 김재수 장관 해임안 제출과 가결투표는 야당이 주도했다. 캐스팅 보트를 쥔 국민의당이 찬성으로 돌아선 것도 가결의 한 원인이다. 정 의장의 본회의 차수변경 등 진행상 문제는 법해석상 이견이 존재한다. 이 같은 다양한 공세 포인트 가운데 새누리당은 오직 정 의장의 ‘맨입’ 발언과 부인의 방미 논란에만 초점을 맞췄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여론의 힘을 모으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도 법사위의 특별감찰관실 국정감사일을 맞아 박근혜 정권을 향한 포문을 열었다. 핵심은 미르재단과 케이스포츠재단의 설립에 누가 관여했느냐다. 야권에서는 두 재단의 설립과정에 정권차원의 개입이나 비선실세의 입김이 있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그러나 이날 오전부터 야권의 공세는 벽에 가로막혔다. 전경련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논란의 중심에 있는 미르재단과 케이스포츠재단을 해산하고 신설 재단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증거은폐를 하기 위한 꼼수”라고 야권은 반발했으나, 뾰족한 대응책은 없는 상황이다.

청와대 특별감찰관실에 대한 국정감사도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야권은 국회 법사위원회를 단독으로 열고 국정감사를 하려 했으나 증인이 한 명도 출석하지 않는 초유의 상황이 발생했다. 기관증인으로 채택됐던 특별감찰관보와 담당관들의 해직으로 기관증인 자격이 상실됐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 인사혁신처, 이석수 특별감찰관 이어 담당관들 해직통보>

사회권을 넘겨받은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법치행정을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일”이라고 강력 반발하면서, “비어있는 피감대상기관 자리를 놓고 감사를 진행한다는 것이 의미가 없어 중지한다”고 선언했다.

야당소속 법사위원들은 서울 종로구 청진동에 위치한 특별감찰관 사무실 현장방문을 결정했다. 그러나 일부 행정직원만 근무하고 있어 발걸음을 돌린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