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순례 새누리당 의원은 “영유아의 출생 후 초기에 관련 질환의 유형을 빠르게 판별해 관리한다면 그 실효성을 높일 수 있다”면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고위험군 아동의 평가 및 추적계획을 체계화 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시사위크>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영유아 건강검진의 추적관리가 안 되고 있다.” 김순례 새누리당 의원이 3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목소리를 높였다. “영유아 검진 중 발달장애와 관련해 초기에 이를 발견하고 진단과 집중관리를 한다면 정상인의 범주로 돌아오게 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김순례 의원이 통계청과 국가통계포털을 통해 2005년부터 2015년까지 영아 사망 원원에 대한 통계현황을 분석한 결과, 출생전후기 질환사고가 623명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선천기형·변형 및 염색체 이상, 분류되지 않은 증상 및 징후와 임상소견, 질병이환 및 사망의 외인 등이 뒤를 이었다.

따라서 김순례 의원은 “영유아의 출생 후 초기에 관련 질환의 유형을 빠르게 판별해 관리한다면 그 실효성을 높일 수 있다”면서 “발달장애는 불치병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발달선별검사 판정현황에서 정밀평가필요(1만8990명), 지속관리필요(6123명) 등으로 진단된 2만5113명의 아이들에 대한 추적관리 방안 마련을 주문한 이유다.

김순례 의원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이제라도 고위험군 아동의 평가 및 추적계획을 체계화 할 필요성이 있다”면서 “자폐성 장애의 조기발견 및 치료개입은 경제 산업 및 사회적 측면에서도 매우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만큼 향후 정책적 개선 마련 대책이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