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 피해 후 방안에서 흙냄새나 퀴퀴한 냄새 등과 같은 곰팡이 냄새가 난다면? 

환경부가 침수피해 이후 높은 습도와 고인 물로 조성되는 곰팡이, 병원성세균 등의 번식으로 인한 건강 위협을 막기 위해 팔을 걷고 나섰다.
 
환경부(장관 유영숙)는 국립환경과학원(원장 박석순), 한국환경공단(이사장 박승환)과 함께 최근 폭우로 인해 침수피해를 입은 취약가구(소년·소녀가장, 독거노인, 장애인 가구 등)를 대상으로 9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두 달간 ‘실내환경 진단·개선사업’을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실내환경 진단·개선사업’은 침수피해를 입은 취약가구에 환경부가 양성한 친환경 건강도우미가 직접 방문해 실내환경을 점검하고, 환경이 열악하고 영세한 30가구에 대해서는 곰팡이 제거, 친환경 벽지·장판으로 교체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최근 폭우로 인한 피해가 큰 경기, 충남, 전북 지역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천을 받은 200가구에 대해 시행한다.

실내환경 진단항목은 곰팡이, 휘발성유기화합물, 폼알데하이드, 집먼지진드기,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등 6개 항목이며,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가구별 맞춤 컨설팅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침수지역에서는 콜레라, 이질균, 살모넬라, 장출혈균, 수인성폐렴균 등 수인성 병원성세균 5종에 대한 오염여부 조사를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개선사업을 추진하는 30가구에 대해서는 전문업체를 통해 곰팡이 발생 부위를 진단·제거하며, 무상으로 친환경 벽지·장판으로 교체해 줄 방침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기후변화에 따른 폭염, 폭우, 폭설 등에 의해 발생해 국민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실내환경 유해인자를 확인·개선할 수 있는 사업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건강한 실내환경을 조성하고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환경보건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