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유플러스가 11일 열리는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다단계 사업 철회 뜻을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은 권영수 부회장.< LG유플러스 제공>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LG유플러스가 다단계판매를 중지할 것으로 보인다. 그간 논란에도 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뒤바꾼 것으로, CEO의 국정감사 출석일이 다가오자 급선회한 모양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지난 7일 전체회의를 열고 LG유플러스 다단계 판매와 관련한 증인을 권영수 부회장에서 황현식 전무로 변경했다. 당초 권 부회장의 출석을 요구했던 김영주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본부장으로 변경해주면 (다단계에 대한 철회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공문이 왔다”며 증인변경에 대한 제안이유를 밝혔다.

권 의원실 관계자는 이와 관련, 10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LG유플러스가 공문을 통해 그동안 주장과 상반된 입장을 얘기할 것을 알려왔다”며 “전제조건은 아니지만 황현식 본부장이 출석하도록 요청 드린다는 내용도 담겨있었다”고 말했다.

즉, LG유플러스 측이 다단계 논란과 관련해 먼저 철회 의사와 증인 변경을 요청해왔고, 다단계 영업지속여부가 핵심 쟁점이었기에 증인을 바꾼 것이란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다만 이 관계자는 “기존 계약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당장 전면철회는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전했다.

LG유플러스의 이 같은 입장 선회는 다단계 논란으로 대표이사까지 국감 증인으로 출석하는 게 부담이 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LG유플러스는 IFCI 등을 통해 이동통신업계 다단계 판매시장에서 80%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문제는 ▲차별적 리베이트 지급 ▲가격제한을 초과한 상품 판매 ▲판매원에 과도한 부담 등 다양한 편법 영업이 이뤄졌다는 점이다.

이에 LG유플러스와 IFCI는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각각 방통위와 공정위로부터 시정명령 및 과징금을 부과 받았다. 또 시민단체 등은 다단계 판매를 철회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하지만 LG유플러스는 그간 ‘위법적인 부분을 제외하고 다단계 판매를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특히 권 부회장은 지난달 23일 기자간담회에서 “논란에 (다단계 판매를) 접는 건 1등으로 할 게 아니다”며 “개선하고 그 다음에 판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이달 6일 열린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선 황현식 LG유플러스 전무가 출석, “일부 폐해가 있지만 글로벌 마케팅 수단”이라며 “적법한 방식으로 계속하겠다”고 답했다.

하지만 11일 열릴 국회 정무위 국감장에서 황 전무가 ‘철회 검토’를 밝히게 되면, 5일 만에 수감기관만 다른 국감장에 출석해 입장을 번복한 셈이 된다.

김영주 의원실 관계자는 “어려운 점이 많았지만 권 부회장의 출석요구를 관철시켰고, 이에 대한 부담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며 “많은 시민단체 등에서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해준 덕분”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