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검찰, 떳떳하다면 윗선 개입 의혹 마땅히 수사해야”
국민의당 “권력자의 충실한 손발 작정한 검찰, 검찰개혁에 모든 힘 모을 것”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최근 선거법 위반혐의 관련 기소권을 남발하는 검찰을 향해 한목소리로 질타를 가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이 떳떳하다면 진짜 해야 할 일들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6일 브리핑을 통해 “지상욱 새누리당 의원 지지달의 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한 (검찰) 윗선 개입의혹이 폭로됐다”면서 “법과 원칙을 어긴 수사기관의 윗선 개입 의혹은 마땅히 검찰이 수사해야 한다고 이같이 촉구했다.

기동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검찰이 제대로 다시 서려면 부당한 압력 행사로 편파기소를 조장한 권력 핵심, 기업들을 비리재단에 줄 세우기 한 책임자에 대해 낱낱이 조사하고, 한 점 의혹도 남지 않도록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재차 촉구했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이어 “모든 의혹과 불신은 검찰 스스로 초래하고 자초한 일이다. 잔뜩 꼬여버린 진실의 매듭을 푸는 것도 검찰의 몫”이라면서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같은날 검찰을 향한 국민의당의 질타는 민주당보다 한 단계 높은 수위를 보였다. 장진영 국민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검사이기를 포기한 검찰은 존재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장진영 대변인은 “검찰이 선관위가 고발한 12명의 국회의원 중 새누리당 친박계 김진태, 염동열의원만 불기소처분했다. 그에 앞서 검찰은 최경환, 윤상현 의원과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지난 총선에서 김성회 예비후보를 겁박해 출마지 변경을 강요한 혐의에 대해 명백한 증거가 있는데도 전부 불기소처분 해버렸다”고 이같이 지적했다.
 
장진영 대변인은 “또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지난 총선 순천에서 가장 민감한 사안이었던 의대와 병원의 순천 유치와 관련해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에 대해서도 불기소했다”고 재차 지적했다.
 
장 대변인은 “검찰은 여당 내 최대계파인 친박계는 딱 1명만 기소하고 나머지는 줄줄이 불기소했다는 점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라면서 “염치도 내던지고, 자존심도 구겨버린 채 권력자의 충실한 손발이 되기로 작정한 것인가”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당은 검찰개혁에 대한민국의 명운이 달려있다는 각오로 검찰개혁에 모든 힘을 모을 것”이라면서 “정의와 인권을 바로세우는 진짜 검찰을 기필코 만들어 국민들에게 돌려드릴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