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정계성 기자] 20대 국회 국정감사 마지막까지 여야가 증인채택 문제로 진통을 겪고 있다. 야권은 오는 21일 운영위원회 국감에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출석을 요구하고 있으나, 청와대는 불가 입장이다. 새누리당은 김만복 전 국정원장의 증인채택 불발을 이유로 우병우 수석의 불출석을 정당화할 기세다.

19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원유철 전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오늘(19일) 정보위원회 국정원 국정감사가 있다. (송민순 회고록에서)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북한의 의견을 물어보자고 제안했던 인물이기 때문에 증인으로 채택하려 했으나 더불어민주당의 반대로 무산됐다”고 밝혔다.

이어 원 전 원내대표는 “의혹도 없고 자신이 있다면 야당이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되는데 여러 가지 이유로 반대해 증인채택이 무산되고 있다”며 “야당이 여소야대 국회상황을 악용해 청문회나 국정조사, 특검수사 등 진실규명 방법을 피해갈 수 있다고 생각할지 모르나 워낙 사안이 중대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분명히 밝혀야 된다고 여론이 들끓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 등 각종 의혹사건에 대해 당사자들이 국정감사에 출석해야 한다는 야당의 논리와 100% 일치한다. 야당이 증인채택에 반대했기 때문에 우 수석의 국감 불출석 정당화 논리가 만들어진 셈이다. 현재까지 청와대는 ‘관례에 따르겠다’며 우 수석의 국감 출석에 분명한 반대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편 야권은 우 수석의 국감출석을 위해 법적 대응까지 검토하고 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정부여당이 증인채택을 방해하고 응해주지 않아 국감에서 의혹을 밝히지 못했다”며 “21일 있을 운영위에서는 우 수석에 대한 동행명령을 요구하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우리당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하다. 원내대표단에서 야권 공조를 통해 반드시 실시하는 방향으로 갔으면 하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의총을 마치고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는 “운영위에서 우병우 동행명령도 야당이 공조하면 할 수 있다. 그렇게 더불어민주당과 공조하는 것을 당론으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