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원길 바이네르 대표. <MBC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 방송화면 캡쳐>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기능성 구두업계 1위 업체인 바이네르의 김원길 대표가 연세대학교 특강 과정에서 막말과 여성 희롱 발언을 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대해 노동자연대 연세대모임은 성명서를 내고 공식 사과를 요청하고 나섰다. 하지만 이같은 공개 사과 요구에도 별다른 입장 없이 그는 청년 멘토로서 대외 활동을 이어가고 있어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 중졸신화 주역…막말 파문에 '명성 흠집'

김원길 바이네르 대표는 지난 24일 황교안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오찬간담회를 참석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날 간담회에는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고, 각 분야에서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 나가고 있는 역경 극복 인물 12명이 참석했다. 황 총리는 청년들의 열정을 일깨우는 멘토로 다양한 활동을 해주기를 당부했다. 

김원길 대표는 맨 주먹으로 시작해 자수성가한 CEO 중 한 사람이다. 중졸 출신의 제화공장 근로자에서 연매출 500억 원대의 중소기업 오너로 성공한 김 대표의 이력은 젊은이들에게 귀감을 주기 충분했다. 

그러나 지난 13일 연세대 특강에서 한 발언과 행동은 그간 쌓아온 명성에 커다란 흠집을 냈다. 

이날 그는 공과대학 공통전공과목으로 개설된 ‘21세기 기술경영’ 수업의 강의자로 연단에 섰다. 김 대표는 강의 초반 학생들의 호응을 이끌어낸다는 명분으로 현금과 선물을 뿌린 것으로 알려진다. 크게 호응하는 학생들에는 5~10만 원 정도의 현금과 브랜드 가방 등이 선물이 전달됐다는 후문이다. 

◇ "여자 마음 얻으면 몸은 보너스" 강의 중 여성 희롱 발언 '물의'

연세대 학생들을 비하했다는 논란도 제기됐다. 강의를 들은 한 학생이 학교 홈페이지 올린 후기글에 따르면 김 대표는 "공부 열심히 해서 연세대 같은 명문대를 졸업하고 대기업 취직해서, 연봉 얼마 받는 애들! 그런 애들은 C급 인생이야"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여기에 "여자는 몸을 원하면 안 된다. 마음이 중요하다. 마음을 얻으면, 여자들은 다 주더라. '보너스'로 몸을 준다"고 말해 여성을 희롱했다는 논란을 샀다. 이 같은 강의 내용이 일부 언론을 보도를 통해 알려지면서, 학내는 술렁였다.

급기야 지난 17일 노동자연대 연세대모임은 '기업주들의 천박한 강연, 더 이상 듣고 싶지 않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이들은 "구두회사 '바이네르' 김원길 대표가 학생들에게 리액션을 하는 대가로 돈을 주는가 하면, 여성에 대한 역겨운 성적 대상화 발언까지 일삼았다"며 "대학 당국은 김 대표가 학생들에게 공개 사과하도록 조치를 취하라. 그가 거절한다면, 법적 대응을 해서라도 공개사과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공개 사과 요구에 대해 김 대표 측은 별다른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 앞서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현금 선물과 일부 발언 사실을 인정했지만, "좋은 취지"임을 강조했다.

이에 이번 사건에 관련한 자세한 입장을 듣고자 <시사위크>는 여러 차례 연락을 했지만, 바이네르 측은 "담당자가 자리에 없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