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12월 부산 해운대구 '해운대 엘시티 더샵' 건설현장에서 기초 콘크리트 타설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범찬희 기자] 부산 정가가 긴장감에 휩싸였다. 검찰이 부산 지역의 뇌관으로 떠오른 해운대 엘시티 수사팀을 보강하고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일단 엘시티 사업의 핵심인물이자 5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이영복 청안건설 대표 검거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 수사 착수 3개월 만에 ‘특수통’ 전담팀 꾸린 검찰

3개월 만이다. 지난 7월 부산 해운대의 랜드마크 엘시티 사업에서 수상한 돈의 흐름을 포착한 검찰은 3달이 지나서야 관련 수사에 화력을 집중하기 시작했다.

25일 부산지검은 엘시티 비리에 관한 전방위 수사 의지를 밝혔다. 검찰은 우선 담당 부서를 재배치했다. 본래 동부지청에서 담당하던 엘시티 비리 사건을 본청 특별수사부로 이첩했다. 수사 인력도 대폭 강화했다. 동부지검 검사 3명으로 구성됐던 수사팀에 특수부 검사 4명을 추가로 투입했다. 부장검사까지 포함해 총 8명의 전담팀이 꾸려졌다.

엘시티 수사를 파헤칠 지휘부의 면면은 이렇다. 검찰은 수사팀장에 임관혁(26기) 부산지검 특수부장을 앉혔다. 또 부산지검 윤대진(25기) 2차장 검사가 사건을 실질적으로 지휘한다. 지난 1월 부산지검으로 배치된 임 부장검사와 윤 차장검사 모두 정·재계 권력형 비리를 파헤친 대표적인 ‘특수통’으로 불린다. 두 사람 모두 충청도 출신이다.

검찰이 엘시티 수사에 속도를 내는 건 수사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7월 21일 시행사 청안건설에 대한 압수수색으로 수사의 포문을 열었던 검찰은 3달이 지난 지금까지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특히 사건의 핵심인물인 이영복 청안건설 대표 검거에 애를 먹고 있다.

8월 검찰의 소환통보를 받은 이 대표는 이에 불응한 채, 2달 가까이 행방이 묘연한 상태다. 검찰은 이 대표를 지명수배 대상에 올림과 동시에 출국금지 조치했다. 최근에는 경찰에 수배를 위한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8월 초 청안건설 임원 박모씨를 구속했다. 검찰은 박씨가 금융회사를 속이거나 회사 자금을 빼돌리는 수법 등으로 52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파악했다. 검찰은 이 대표가 2조7000억원 규모의 엘시티 건설 사업을 따내는 과정에서 지역 유력 인사들에게 이 비자금을 사용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이번에는 혼자 죽지 않겠다”… 떨고 있는 부산 정·재계

이 대표가 검거될 경우 엘시티 비리 의혹이 게이트로 번지는 건 시간 문제라는 얘기가 부산 정·재계에 퍼지고 있다. 언론 등을 통해 이 대표가 최근 주변에 “이번에는 혼자 죽지 않겠다”는 취지의 말을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 같은 분위기는 더욱 확산되는 추세다.

이 대표는 ‘로비의 귀재’로 불린다. 이 대표는 1998년 ‘다대 만덕지구 택지 개발 사업’에 연루되면서 이름이 알려졌다. 당시 동방주택건설 대표였던 이씨는 그린벨트 지역을 헐값에 사들여 로비를 통해 용도를 변경해 1000억원 이상의 시세차익을 챙긴 혐의를 받았다. 이때도 이 대표는 사법기관과 2년간의 지리한 추격전 끝에 검거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차장검사는 “거액의 비자금 조성 혐의가 포착됐고 총 사업비가 수조원에 이르는 엘시티 사업을 둘러싼 국민적 의혹이 제기돼 보다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확대 개편한 수사팀을 수사 여건이 인적·물적으로 나은 본청에 배치했다”고 말했다.

부산 정가를 들쑤시고 있는 엘시티는 국내 최고층 주상복합아파트다. 6만5934㎡ 면적에 101층 랜드마크타워 1개 동과, 85층 주거 타워 2개 동으로 건설된다. 지난해 10월 시공사 포스코건설이 첫 삽을 떴으며, 2019년 11월 말 완공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