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2일과 3일 '깜짝 개각'으로 참여정부 인사 김병준 국민대 교수를 신임 국무총리에, 동교동계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을 신임 비서실장에 임명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3일 신임 비서실장에 ‘동교동계’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을 임명했다. 전날(2일)에는 참여정부 인사인 김병준 국민대 교수를 국무총리 후보자로 내정했다. 박 대통령의 인사 개편을 두고 야당은 “‘최순실 정국’ 국면을 전환시키려는 꼼수 인사”라고 비판했다. 여당은 “거국중립내각에 걸맞은 인사 개편”이라고 극찬했다.

박 대통령의 이같은 선택은 ‘탕평 인사’를 통해 야당의 반발을 잠재우고 최순실 파문을 수습해보겠다는 복안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광옥 신임 비서실장은 김대중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역임한 대표적인 동교동계 정치인이고, 김병준 내정자는 참여정부에서 정책실장과 교육부총리를 지냈다. 호남 출신인 임종룡 금융위원장과 박승주 전 여성가족부 차관을 각각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국민안전처 장관에 내정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읽힌다.

하지만 야당의 반발은 더 거세졌다. 야당이 박근혜 정부 초기부터 ‘탕평 인사’를 계속해서 건의해왔지만 최순실 파문이 번진 후에야 호남출신 인사를 기용했다는 점에서 ‘뒷북 인사’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 7월 대정부질문에서는 김동철 국민의당 의원이 현 정부의 ‘영남 편중 인사’를 지적하자 황교안 총리는 “지역이 아니라 역량을 중심으로 인사하고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정치권에서는 국민대통합을 공약으로 내세웠던 박 대통령이 이제야 실행에 옮기는 것이냐는 우스개도 나왔다.

박근혜 정부의 뒤늦은 ‘탕평책’이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연일 터지는 ‘최순실 게이트’로 폭락하고 있는 박 대통령의 지지율도 걸림돌이다. 이날 보도된 리얼미터 정례조사 주중동향에 따르면,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10.9%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리얼미터 주간집계 대비 8.1%p 하락한 수치로 역대 최저치다. 특히 박 대통령의 지지기반인 대구·경북(TK)지역에서도 14.2%를 기록하며 국정수행에 위기를 맞은 모습이다.

야당은 김 내정자의 청문회를 보이콧하겠다며 박근혜 정부 ‘힘빼기’에 돌입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지율 10%의 대통령이 지명하는 국무총리는 인정할 수 없다”며 “국민의 67.3%가 대통령이 하야해야 된다고 말하고 있는데도 야당과 협의도 없이 국무총리 인사를 단행한 것은 대통령이 국정 주도권을 놓을 생각이 전혀 없다는 뜻”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은 “이미 권위를 상실한 박근혜 대통령이 막무가내로 임명한 총리에게 주어질 정치적 권위는 아무것도 없다”면서 “태생부터 잘못된 총리지명자가 할 수 있는 역할은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라고 가세했다.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는 11월 1주차 주중동향으로 ‘매일경제’의 의뢰로 리얼미터가 실시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참조 가능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