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은 당초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체제를 해소할 계획이었으나 '최순실 정국' 수습이 시급하다는 판단 아래 예산 정국이 끝날 때까지 '박지원 비대위'를 유지하기로 7일 결정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국민의당은 7일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체제를 한 달 더 지속하기로 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당초 비대위원장직을 내려놓고 ‘2기 비대위’를 꾸려 원내대표 겸직 체제를 해소할 예정이었으나, ‘최순실 게이트’ 수습 방안을 놓고 당 안팎이 급박하게 돌아가는 만큼 현 체제를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민의당 비대위는 이날 약 한시간의 사전회의를 통해 ‘박지원 체제’를 잠정적으로 유임하기로 의결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예산안 처리 법정시한인 내달 2일까지 국민의당을 이끌게 된다. 예산안 처리 이후부터는 당내 4선 중진인 김동철 의원이 비대위원장직을 맡는다. 김 의원은 내년 1월 중순으로 예정된 전당대회 준비를 도맡게 된다. 임기는 약 한달 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비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동철 의원은 현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기 때문에 예산안 심사의 연속성 문제, 당 차원에서 비대위원장과 예산안 심사 과정을 협조해야 하는 관계, 박근혜·최순실 정국을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고려해 박 비대위원장의 유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최순실 게이트’ 수사를 위한 특검 도입 논의에 있어서 야권 공조를 이뤄야 하는데다 박근혜 대통령의 탈당·하야·탄핵을 놓고 야3당이 각각 이견을 보이고 있어 박 비대위원장의 ‘정치력’이 필요하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국민의당은 향후 ‘최순실 정국’ 수습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박 비대위원장은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자의 지명 철회와 박 대통령의 탈당을 요구하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박 비대위원장은 “지금 국민은 야당이 왜 대통령 하야를 주장하지 않고 장외투쟁을 하지 않느냐고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면서 “대통령께서 정국수습을 위해 아무런 해법을 내지 않는 현재, 이제 우리 국민의당도 민심을 따라야 한다는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