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범찬희 기자] 한국과 일본 경제인들이 양국 간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8일 대한상공회의소는 일본상공회의소와 인천 송도에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과 미무라 아키오 일본상의 회장 등 양국상의 회장단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0회 한·일상공회의소 회장단회의’를 개최했다.

올해로 10회째를 맞는 한일상의 회장단 회의는 매년 한국과 일본에서 번갈아 열린다. 2014년에는 제주, 지난해엔 후쿠오카에서 개최됐다.

이날 회의에는 박용만 회장을 비롯해 한국 측에서는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신박제 NXP반도체 회장, 지창훈 대한항공 사장 등 16명이 참석했다.

일본 측에서는 미무라 아키오(三村 明夫) 일본상의 회장, 가마타 히로시(鎌田 宏) 센다이상의 회장 등 10명이 참석했다.

박용만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한·일 양국이 협력 모멘텀을 키우기 위해서는 신흥국 인프라 개발과 신산업 분야에 대한 투자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박 회장은 “세계 무역시장의 파이는 정체되는 상황에서 연 2조 달러에 달하는 신흥국 인프라 개발에 기회가 많을 것”이라며 “아세안, 아프리카 등 신흥 지역들의 고성장을 위한 구조조정이 지나면, 또 다시 세계 경제의 반등세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미무라 아키오 일본상의 회장은 평창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면서 양국 간 협력이 문화와 사회적 분야로까지 확대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미무라 아키오 회장은 “한일 양국은 2018년도 평창올림픽, 2020년도 동경올림픽을 앞두고 있다”며 “아시아에서 개최되는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기대하며, 이번 올림픽을 계기로 경제 분야뿐만 아니라 문화,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양국의 협력이 확대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