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장민제 기자] 지난해 우리나라 게임 수출액이 32억1463만 달러(한화 약 3조6945억원)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8.1% 증가한 수치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이 지난 7일 발간한 ‘2016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게임 수출은 32억1463만 달러로, 전년 대비 8.1% 증가했다. 같은 기간 게임 수입은 7.2% 늘어난 1억7749만 달러를 보였다.

주요 수출국은 중화권이 32.9%로 1위를 차지했고, 일본 21.5%, 북미 17.2%, 동남아 11.2%, 유럽 10.8% 순으로 나타났다.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2014년 보다 7.5% 성장한 10조7223억원으로 집계됐다. 올해엔 1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같은 기간 모바일게임은 19.6%의 성장률을 보이며 전체 게임시장 중에서 32.5%를 차지했다. 반면 온라인게임은 4.7% 줄어든 49.2%로, 최초로 50% 이하를 기록했다.

또 PC방은 전년 대비 35.2%, 아케이드 게임장은 13.0% 성장했다.

한콘진 측은 “소규모 업체는 감소하고 전문 프랜차이즈의 등장으로 대형화되는 모습을 보였다”며 “아케이드 게임장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시뮬레이터 등 최신 기술을 융합한 제품의 출시로 시장이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세계시장 통계에서 제외되는 PC방과 아케이드 게임장 등 유통·소비업을 제외한 국내 게임시장의 매출액은 9조4245억원(80억900만 달러)으로, 세계 게임시장(1307억5100만 달러)에서 6.1%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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