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대국민 기자회견을 마치고 자리를 나서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강경모드'로 돌아섰다.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는 “여야 정치권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정치책임론 및 신중론을 펼쳤으나, 100만 촛불집회가 있었던 지난 12일 이후 ‘대통령 퇴진’이라는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문 전 대표는 15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대국민 기자회견을 통해 “저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불리는 국정농단, 권력형 비리 사건을 접하며 깊은 분노를 느껴왔다. 하지만 최대한 인내해 왔다”면서 “이는 오로지 국정혼란을 최소화하려는 충정 때문”이라고 말을 시작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그러면서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은 이러한 저와 우리 당의 충정을 끝내 외면했다”면서 “오히려 졸속으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추진하는 등 권력에 대한 미련을 못 버린 채 민심을 거역하고 있다”고 박 대통령을 질타했다.

문 전 대표는 이어 “이제는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대통령이 ‘조건 없는 퇴진’을 선언할 때까지 저는 국민과 함께 전국적인 퇴진운동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모든 야당과 시민사회, 지역까지 함께 하는 비상기구를 통해 박 대통령 퇴진 운동의 전국민 확산을 논의하겠다는 게 문 전 대표의 주장이다.

비상시국을 대처하는 문 전 대표가 신중론에서 강경론으로 입장을 바꾼 것과 관련, 다양한 분석이 나오고 있다. 그중 14일 추미애 민주당 대표의 영수회담 소동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해명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정치권에서 나오고 있다. 추미애 대표의 영수회담 소동을 놓고 ‘문 전 대표가 지시한 것 아니냐’는 풍문이 팽배했다. 이 때문에 이같은 풍문을 사전에 차단하고자 문 전 대표가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피력했다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문 전 대표는 기자회견 후 취재진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추미애 대표와 (영수회담 제안 관련) 사전 논의가 없었다”며 “논의가 필요하면 최고위원 및 원내 중진들과 논의할 부분이지 저와 논의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어 “추 대표는 ‘모든 대권주자들을 똑같이 대우한다’는 주장을 가지고 있다”면서 “만약 저와 논의를 했다면 다른 대권주자들과도 같이 논의를 했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영수회담 소동으로 인해 추 대표를 바라보는 민심이 뒤숭숭한 가운데,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문 전 대표가 여기에 얽힌다면 지지율에 적지 않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문 전 대표는 “추미애 대표가 (영수회담 제안 소동에 대해) 사과를 했고, 오늘 저에게도 사과를 했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