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통이 수사 안 받았는데 어떻게 수사 정리하나”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오늘은 원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검찰 조사가 예정된 날”이라면서 “그런데 어제 대통령의 변호인이 ‘수사 정리 시점에 가서 조사를 받겠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주객이 전도된 상황”이라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16일 오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헌정 최대 게이트의 몸통이 된 대통령이 수사를 받지 않았는데 어떻게 수사가 정리가 될 수가 있는가”라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추미애 대표는 “날마다 새로운 의혹이 터져 나오는 상황에서 어떻게 서면조사로 조사를 하고, 또 최소화하라는 주장을 할 수 있는가. 대통령의 상황인식이 너무도 참담한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추 대표는 그러면서 “이미 국민들은 대통령이 증거인멸 지침까지 짜 맞춘 대응 시나리오대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다 알고 있다”면서 “대통령만큼이나 검찰의 문제도 심각하다. 사건의 곁가지 파악을 통한 증거 수집은 어느 정도 진행이 되지 않았겠는가. 왜 아직 우병우를 구속수사하지 않는가. 대통령 눈치를 보고 있는가”라고 잘타를 멈추지 않았다.

그는 “내일 국회 본회의에서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특검’을 통과시킬 것”이라면서 “더 이상 권력의 눈치를 보는 검찰에게 이 엄중한 수사를 맡길 수 없다는 것이 국민의 준엄한 요구”라고 못박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