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야3당의 공조로 ‘선총리 후퇴진’의 길을 가야 한다”면서 ‘최순실 정국’ 수습책으로 국회 추천 총리를 선임하고 이후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 논의를 해야 한다는 원칙을 분명히 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및 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더라도 총리는 대통령의 임명을 받아야 된다는 게 헌법적 절차”라면서 “예를 들면 김대중 전 대통령은 김영삼 전 대통령의 총리였던 고건 총리로부터 장관을 추천받아서 임명했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김대중 내각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노무현 내각에서, 박 대통령도 이명박 내각에서 추천해 장관을 임명했다”고 설명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모든 것은 실체를 인정하지 않고는 길이 없다”면서 “물론 민심은 우리 대통령이 아니기 때문에 권한을 갖지 않았다고 보고 있지만, 우리는 헌법 속에서 국회가 존재하고 헌법에 존재하는 대통령을 깡그리 무시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정부를 구성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날) 8인 지도자 회의에서도 합의한 대로 ‘선총리 후퇴진’의 길을 야3당이 철저히 공조해 할 수 있도록 접촉해보겠다”고 덧붙였다.

박 비대위원장은 “어제(20일) 국회의장과 3당 원내대표가 만찬 간담회를 가졌다”면서 “(이 자리에서 저는) 선총리 합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어떻게 책임을 져야할 여당과 총리 선임을 얘기하느냐 그리고 퇴진할 대통령과 어떻게 그런 얘길 하느냐(고 하더라)”고 전하면서 “왜 자기 혼자 만나러 갈 때는 대통령 인정해서 만나고 함께 얘기할 때는 못 만나는지 그 이유가 저는 납득되지 않았다”고 앞서 추미애 대표가 단독 영수회담을 추진했던 것을 빗댔다.

이어 “광장의 분노, 그 분노에 초점도 맞춰야하지만 국민의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길은 모든 것을 인내하고 야3당 공조하면서 ‘선총리 후퇴진’의 길을 가야한다는 말씀을 드린다”고도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