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각에 잠긴 박근혜 대통령. <뉴시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양 날개가 꺾였다. 김현웅 법무부 장관과 최재경 청와대 민정수석이 사의를 표명했기 때문이다. 사정라인의 두 축인 법무부 장관과 민정수석은 대통령의 직무 수행과 정권 유지의 핵심으로 꼽힌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23일 “법무부 장관과 민정수석이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으나 박근혜 대통령의 사의 수용 여부는 언급하지 않았다.

더욱이 김현웅 법무장관과 최재경 민정수석이 동시에 전격 사의를 표명한 것은 헌정 사상 초유의 일이다. 가뜩이나 박근혜 대통령은 최순실 국정농단 관련, 검찰의 중간 수사 결과에서 ‘피의자’로 규정됐고 특별검사 수사를 앞두고 있다. 여기에 야권에선 국회 탄핵을 통과시키기 위해 발 빠른 행보를 진행 중이다.

이에 따라 박근혜 대통령이 ‘수족’을 잃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사정라인 방패가 없는 한 박 대통령을 향한 야권의 탄핵·특검 수사는 매우 강도 높게 진행될 것이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나아가 김현웅 장관과 최재경 수석의 사의 표명이 박 대통령과 검찰 간 갈등을 조율하지 못해 발생한 일이라는 게 정설이다. 이는 현 정부 시스템 붕괴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다른 장관 및 수석들의 거취 문제로도 여파가 미칠 수 있다는 얘기기도 하다.

여성가족부의 한 관계자는 24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다른 언론사에서도 ‘장관의 사의’를 묻는 질문을 종종 받는다”며 “동료들 사이에서도 김 장관과 최 수석 사의 표명을 예사롭지 않게 보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공직사회가 동요할 수 있다는 의미다.

김 장관과 최 수석의 사표 수리 여부도 관심사다. 박 대통령은 사정라인의 사표 수리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 내부에선 박 대통령이 김 장관과 최 수석의 사표를 반려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보고 있다. 야권의 탄핵 행보와 특검을 앞둔 박 대통령 입장에서 두 사정라인이 무너지게 되면 큰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실제 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회의를 통해 최 수석 거취를 비롯한 현안을 논의했고, 사표 반려를 박 대통령에게 건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이 검찰을 압박하기 위해 일부로 김 장관과 최 수석의 사표를 반려하지 않고 있다는 분석도 존재한다. 검찰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수사를 통해 박 대통령의 대면조사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사정라인의 또 다른 요직인 김수남 검찰총장에게도 책임을 지고 옷을 벗으란 암시를 보여주고 있다는 시나리오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