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민간잠수사들 바다 들어갈 때 정부는 뭘 했나”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박근혜 정부가 세월호 참사 당시 민간잠수사들에 대한 보상을 외면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은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가 제출한 ‘세월호 참사 당시 민간잠수사 보상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민간잠수사 총 55명의 보상신청 인원 가운데 보상을 받은 잠수사는 27명에 불과했다. 절반 이상의 잠수사가 보상을 받지 못한 셈이다.

나아가 해양경비안전본부는 세월호 민간잠수사 27명을 대상으로 총 8억6239만2250원의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이같은 보상금에 대해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쇄도하고 있다.

이재정 의원실에 따르면 총 27명의 보상 대상자의 55%에 달하는 15명은 부상등급 9급이다. 이들은 1014만5650원밖에 보상받지 못한다. 또 보상금액이 가장 높은 1급은 단 2명에 불과했다.

이재정 의원은 30일 “세월호 참사 당시 무능한 국가를 대신해 차가운 바다 속을 수 백 번 들어갔다 나온 민간잠수사들에게 국가는 과연 무엇을 하고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세월호 민간잠수사들이 겪는 고통을 조금이라도 생각했다면 이런 무성의한 보상은 이뤄지지 않았을 것”이라며 “박근혜 정부는 앞으로 국민들에게 어떠한 도움도 요청할 자격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계속해서 “140여 명에 달하는 민간잠수사들에게 이번 보상공지가 제대로 이뤄졌을지 의문”이라며 “140여 명의 민간잠수사 모두가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