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 대표가 30일 국회에서 회동을 통해 ‘탄핵’ 공조의 끈을 더욱 단단히 조였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9일 세 번째 대국민담화를 통해 국면전환 시도 움직임을 보였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은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세 번째 대국민담화를 통해 “대통령직 임기단축을 포함한 진퇴문제를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 여야 정치권이 논의해 국정 혼란과 공백을 최소화하고 안정되게 정권을 이양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면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자신의 진퇴를 국회에 일임한 셈이다.

이에 야권 지지층에선 대통령 본인이 진퇴 문제를 국회에 넘긴 것은 탄핵을 피하기 위한 교란책이라는 지적이 쇄도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의 이날 국회 회동은 야권 지지층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연장선으로도 볼 수 있다.

야3당 대표들은 회동을 통해 ‘대통령 진퇴 국회 결정’ 부분은 청와대의 꼼수라고 확실하게 못박았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회동에 앞서 “대통령은 헌법 법리를 착각하신 듯하다. 오로지 남은 방법은 헌법에 따른 탄핵소추뿐”이라며 “대통령의 어제 제안은 국회에 위헌적이고 위법적인 상황을 조장하려는 정략적인 발상”이라고 꼬집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어제 박근혜 대통령의 담화는 대국민 담화가 아니라 대 새누리당 작전 지시”라면서 “탄핵을 코앞에 두고 탄핵 소추를 피해보고자 하는 마지막 몸부림이었다”고 지적했다.

야3당 대표 회동 후 각 당의 대변인들은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의 조건 없는 하야 ▲임기단축 여야 협상 불가 ▲새누리당 의원들의 탄핵동참 촉구 등을 촉구했다.

정치권에선 야3당의 이같은 공조와 관련, ‘대통령 진퇴 국회 결정’ 카드로 국면전환을 시도하고자 한 청와대의 노림수가 실패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진단했다. 청와대의 이같은 시도가 야권의 탄핵 공조를 더욱 공고히 만들었다는 얘기기도 하다.

박경미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국가 권력의 정점에 있는 사람이 자신의 진퇴마저 스스로 결정하지 못한단 말인가”라면서 “민심은 들끓고 있고, 야당은 탄핵 의지를 더욱 굳혔다. 개헌 논란을 점화시켜 탄핵연대를 교란시키려는 그 어떤 술수도 탄핵 열차를 멈추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야3당 대표 회동과 관련 “어제 박근혜 대통령이 던진 담화는 일고의 가치도 없는 것”이라며 “국회의 분열을 조장하려는 조잡한 술책에 불과했다. 국회가 비겁한 대통령에게 돌려 줄 거취의 방법은 탄핵이 유일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