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렸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최순실 게이트’를 파헤치기 위한 국정조사가 시작된 가운데, 국조특위는 30일 첫 기관보고를 진행했다. 핵심 증인 불출석으로 잠시 파행을 빚기도 했지만,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관련 기관들의 책임을 추궁하는 데 집중하는 모습이었다.

국회 ‘박근혜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이하 국조특위)는 이날 문화체육관광부·법무부·대검찰청·보건복지부·국민연금공단을 대상으로 기관보고를 진행했다. 다만 대검찰청 증인으로 채택된 김수남 검찰총장과 차장, 반부패부장은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이유로 불출석사유서를 내고 나타나지 않았다.

국조특위 위원장인 김성태 의원은 “대검찰청 증인 3인이 불출석사유서를 내고 출석하지 않았다. 우리 국조특위는 심히 유감”이라면서도 “대검찰청의 보고거부 및 불출석 문제에 대해서는 (대검 대행인) 법무부 측이 위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수준으로 질의를 진행할지 지켜보고 후속대책을 논의하겠다”고 증인 선서를 진행했다.

이에 야당 의원들은 일제히 반발했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박범계 의원은 “오늘 기관보고는 다섯 개 부처가 통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검찰청이 없으면 오늘 기관보고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어떻게 (검찰총장 없이) 기관보고를 받겠느냐”고 말했다. 같은 당 박영선·손혜원 의원 등은 항의 차원에서 회의장을 빠져나갔다.

증인석에 대검찰청의 좌석이 빠져있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박범계 의원은 “오늘 증인석에는 그 어디에도 대한민국 대검찰청이라는 기관이 없다”며 “이것은 법적 효력에 버금가는 국회의 의결을 정면으로 위반하고 무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영선 의원도 김성태 위원장을 향해 김수남 검찰총장의 빈자리를 국민에게 보여줘야 한다며 좌석을 만들어줄 것을 요구했다.

▲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김수남 검찰총장 자리가 텅 비어있다. <뉴시스>

이후 진행된 질의에서는 각종 의혹이 터져 나왔다. 특히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과정에서 외압을 받고 찬성표를 던졌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국민연금이 검찰의 압수수색 요청에 가짜 휴대전화를 제출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박영선 의원은 국민연금공단 투자위원회 소속 직원 2명을 향해 휴대전화 교체시기를 물었다.

이에 대해 한 직원은 “(전에 쓰던 휴대전화가) 고장이 잦아서 바꿨다”라고 답했다. “과거에 쓰던 휴대전화는 (검찰에) 제출 안 했느냐”는 질의에는 “집에 가서 쓰레기통에 버렸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보통 사람들이 휴대전화가 고장이 나면 쓰레기통에 버리느냐”면서 “검찰이 연금공단을 압수수색하는데 엉터리 휴대전화가 넘어간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윤선 문체부 장관이 ‘최순실 게이트’에 직접 연루됐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새누리당 소속 장제원 의원은 “제 의원실로 제보가 들어왔다. 조 장관이 정무수석 시절 최순실,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장모인 김장자와 함께 정동춘 K스포츠재단 이사장이 운영하는 마사지샵을 간 것이 적발돼 특별감찰관 조사를 받았다는 제보인데 이 사실에 대해서도 모르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조 장관은 “전혀 모른다”고 답했다. 조 장관은 장 의원의 질의 도중에 어이없는 내용이라는 듯이 코웃음을 치기도 했다.

이에 장 의원은 “만약 (조 장관을 조사했다는) 그 수사관을 증인으로 신청해서 대질심문을 하면 그때 증인으로 나오실 겁니까”라고 물었다. 조 장관은 “(그런 제보 내용에 대해서는) 제가 정무수석 재임 당시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는 얘기다”라면서 “얼마든지 (증인으로 나올) 용의가 있다”고 답했다.

국조특위 2차 기관보고는 내달 5일 진행된다. 야당은 김수남 검찰총장이 2차 기관보고에는 출석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박범계 의원은 “만약 오늘 출석이 불가하다면 돌아오는 5일 2차 기관보고 때 수사 종료 이후 시점에 (김 검찰총장의) 출석을 의결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수사 중인 점을 감안해 특검수사가 시작된 이후 출석을 하면 된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새누리당 간사인 이완영 의원이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