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은진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일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야권 균열의 모습을 보인 것에 대해서 국민의당을 대표해서, 또 저 자신도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진 데 대해 죄송하다는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날 더불어민주당·정의당의 ‘2일 탄핵안’을 거부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우리 국민의당은 야3당 야권 공조를 통해서 이번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안이 국회에서 꼭 가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새누리당 의원들이 200만 촛불의 민심과 국민의 분노를 봤다고 하면 어떠한 경우에도 탄핵안에 동참하는 것이 정의로운 일이라고 저희는 다시 한번 간곡히 권고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비박계 의원들은 만약 박 대통령께서 4월말 퇴진을 하면은 탄핵에 동참할 수 없다고 말하는데, 만약 대통령이 거부했을 때 또 4월말까지 실질적으로 임기 연기가 되면 국정 혼란을 어떻게 감수할 수 있을 것인가를 생각해주시기 바란다”고도 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정략적인 판단은 어떤 경우에도 하지 않겠다. 또 어떤 대권후보가 유리한지, 불리한지도 여기와 연관시키지 않겠다”며 “오직 국민의분노와 불안을 제거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시지탄이지만 오늘부터라도 심기일전해서 (탄핵 정국을) 극복하는데 모든 당력을 집중하고 세 야당과 공조해서 새누리당 의원들의 탄핵 동참을 설득하겠다”며 “다시 한번 국민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데 대해서 저와 우리 국민의당은 유감과 죄송함을 거듭 표현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