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황영철 새누리당 의원과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나 1일 국회 본청에서 얘기를 나눈 후 헤어지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박근헤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이 2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가결의 키’를 쥔 새누리당 비박계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 비박계는 탄핵안에 포함된 ‘세월호 7시간’ 부분을 삭제할 것을 주장했고, 야권은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각각 표명했다. ‘세월호 7시간’이 9일 진행될 탄핵 표결에서 최대 변수로 부상한 셈이다.

당초 비박계는 박 대통령 탄핵에 대해 무조건 참여를 결의했다. 그러나 이들은 야권이 발의한 대통령 탄핵소추안에 포함된 ‘세월호 7시간’ 관련 내용을 삭제해야 한다고 입장을 선회했다.

비박계가 당내 일부 의원들이 공소장에 들어가지 않은 ‘세월호 7시간’에 대해 불편해하는 분위기를 감지했고, 일부 의원들을 탄핵 가결로 포섭하기 위해 비박계가 이같은 입장을 취한 것으로 분석했다.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로 구성된 비상시국위원회의 황영철 의원은 7일 오전 회의 후 취재진과 만나 “안정적으로 탄핵안을 가결시키는 것이 목표라면 머리를 맞대고 풀어야 할 부분이 있다. 이 중 하나가 탄핵안에 포함된 세월호 당일의 대통령 행적”이라고 밝혔다.

황 의원은 그러면서 야권을 향해 ‘세월호 7시간’ 관련 내용 삭제를 요청했다. 그는 “탄핵안 가결이 유일한 사안이라면 그것을 위해 가야 하지 않겠나”라고 우회적으로 야권에 세월호 관련 내용 삭제를 유도했다.

그러나 새누리당 비박계의 이같은 요청에 야권은 시큰둥한 반응이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탄핵안에 있는 세월호 7시간 내용 삭제 요청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해철 민주당 최고위원도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7시간에 대해선 현재 정확한 설명이 없다. 나아가 그 시간에 머리 손질을 했다는 새로운 사실이 밝혀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7시간을 옹호하는 것은 새누리당의 태도로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전해철 최고위원은 “새누리당은 탄핵안 의결에 대하여 당리당략과 정치적 이해타산을 버리고 국민을 대표하는 개개의 헌법기관으로서 역사적 사명감을 가지고 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역시 같은 날 의원총회를 통해 “일부에서 (세월호) 7시간을 제외하자는 얘기가 있다. 그러나 야3당이 합의했기 때문에 이것을 제외시키려면 반드시 야3당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오늘 아침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와 협의하면서 확인했다. 민주당도 세월호 7시간은 제외시키지 않겠다고 결정했다. ‘세월호 7시간’은 어떠한 경우에도 지금 현재 탄핵소추안에 포함된 그대로 갈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