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공항공사 정일영 사장이 10월 27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6.09.27.<뉴시스>
[시사위크=백승지 기자] ‘고용불안 용광로’ 인천공항공사가 또 다시 들끓고 있다. 내년 개항을 앞두고 있는 제2여객터미널 인력 약 3000명을 대부분 비정규직으로 채운다는 계획을 세워서다. 현재 제1터미널과 탑승동에는 비정규직 약 7000명이 종사하고 있다. 정일영 사장은 지난 국감에서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사실상 ‘비정규직 1만명 시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는 셈이다. 인천공항공사를 향한 질타의 목소리가 거세다.

◇ “비정규직 개선하겠다”더니… 제2터미널 비정규직 90% ‘뒤통수’

인천공항공사는 내년 9월을 목표로 제2여객터미널을 개장한다. 연간 이용객 5000만명을 처리하는 제1터미널의 시설포화를 해결하기 위해 공항시설을 확충해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제2여객터미널이 운영에 들어가면 연간 1800만명의 여행객을 추가로 처리할 수 있다.

최근 인천공항공사는 제2여객터미널 인력 운영 계획을 국회에 제출했다.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의원과 인천공항공사에 따르면 인천공항공사는 제2여객터미널에서 근무할 인력을 총 3270명 뽑을 방침이다. 문제는 이 중 94.58%를 비정규직으로 채운다는 점이다. 인천공항공사가 최근 용역사를 통해 시행한 적정인력 산출 결과에 따르면 제2터미널 비정규직 인력으로만 3093명이 산정됐다.

공사의 인력충원 계획대로라면 내년 말 전체 직원 10명 중 9명이 비정규직으로 채워진다. 이미 공사는 제1여객터미널과 탑승동에 아웃소싱 인력 6831명을 운용 중이다. 제2터미널의 추가 인력과 합하면 총 9924명이 협력업체를 통한 비정규직으로 고용되는 셈이다. 정규직 근로자는 약 1200명이다.

앞선 10월 정일영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국정감사에서 비정규직의 고용여건 개선과 직접고용 확대 등에 “용역 계약내용 등 실태를 파악해서 개선하고 제2터미널 개장때는 개선된 내용을 반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번 인력운영 계획안이 발표되면서 정 사장이 국정감사에서 했던 약속은 단순 요식행위에 그쳤다는 지적을 피하기 힘들 전망이다.

◇ 고용불안에 기술 숙련도 ‘뚝’

비정규직 고용을 늘릴 경우 공사는 인건비에서 상당한 절감효과를 볼 수 있다. 인천공항지역지부에 따르면 공항공사 직원 1인당 평균 연봉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7800만원에 달했다. 반면 비정규직은 3100만원에 그쳤다.

인력관리 과정에서 불거질 수 있는 구설수에서도 자유롭다.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인천공항지역지부 관계자는 “만약 산재가 발생해도 처리는 하청업체에서 담당한다”며 “우리는 업체에 고용된 사람이고, 공사와는 간접계약상태라 만약 근무 중 사고가 발생해도 공사 측에서는 문제를 피해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렇게 고용된 비정규직은 공항 내 전문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공사는 제2터미널 ‘보안방재’ 분야에 비정규직 1250명을 적정인원으로 산정했다. 이어 ▲시설유지관리 1099명 ▲공항운영 413명 ▲환경미화 331명을 투입할 계획이다.

핵심분야 인력임에도 경력과 기술 숙련도를 쌓기 위해 필요한 고용보장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인천공항공사는 기본 3년 주기로 협력업체 입찰을 단행한다. 비정규직 인력은 본인이 속한 아웃소싱 업체가 계약 연장에 실패하면, 입찰에 성공한 새 업체를 찾아가 처음부터 다시 파견직 계약을 맺는 식이다.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인천공항공사가 원청-하청구조에 대한 아무런 반성 없이 제2터미널도 기존 방식대로 하청업체를 통해 노동자를 사용하겠다고 한다”며 “이것은 공기업으로서 책임을 내팽개치는 행태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직접 고용을 쟁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