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헬기에 이어 첫 해경헬기 계약… KAI, 연이은 수리온 수주
안전성·성능 논란 불식… 국내외 헬기시장 확대 가속화

▲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조달청과 해경 수색 구조용 수리온 헬기 2대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수리온이 해양경찰헬기로 도입되는 것은 처음이다. <이하 한국항공우주산업 제공>
[시사위크=정소현 기자] 수리온이 힘찬 날갯짓을 재개하고 있다. 경찰헬기에 이어 해경헬기까지 잇따라 계약에 성공하며 본연의 ‘성능’을 인정받고 있어서다. 최근 수리온은 결빙시험 중 일부 항목이 미충족된 내용이 확대 해석되면서, 운용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는 일각의 오해를 받아왔다. 특히 서울소방은 헬기구매 사업에 수리온을 원천 배제하면서 ‘안전하지 않은 헬기’로 폄하해 때 아닌 ‘안전성 논란’에 휘말리기도 했다. 하지만 경찰·산림·소방에 이어 이번 해경까지 헬기 도입이 결정되면서 수리온의 성능과 안전성에 대한 신뢰는 인정받았다는 평이다.

◇ KAI, 연이은 수리온 수주… 경찰헬기에 이어 해경헬기 계약

경찰·산림·소방에 이어 해경도 ‘국산헬기’ 수리온을 선택했다. 앞서 경찰헬기 5호기 계약에 이은 수주 쾌거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조달청과 해경 수색 구조용 수리온 헬기 2대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공급가액은 487억원으로, 2019년까지 납품을 마친다.

수리온이 해양경찰헬기로 도입되는 것은 처음이다. 이번 계약 체결로 수리온은 경찰·산림·소방·해경 등 주요 정부기관용 헬기 플랫폼을 모두 갖추게 됐다. 수리온이 개발되기 전까지 국군과 정부기관이 운용한 헬기(800여대)는 모두 외국산 제품에 의존해 왔다.

▲ 1조3000억원을 들여 만든 '국산헬기' 수리온은 육군의 병력 수송을 목적으로 하는 최초 국산 기동헬기로, 대한민국을 세계 11번째 헬기 개발국가로 진입시켰다.
수리온 해양경찰헬기는 수리온 기동헬기를 기반으로 △해양치안 유지 △수색구조 △해양사고 예방 등을 위한 다양한 첨단 임무장비들이 추가된다. 최대 200개의 표적을 자동추적 할 수 있는 탐색레이더와 고성능 전기광학 적외선 카메라를 비롯해, 해병대 상륙기동헬기에 적용된 비상부유장비, 부식방지 및 해수침입방지 강화 처리 등의 해상환경 운용 기술도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수리온 해양경찰헬기에는 통합형 항공전자시스템(Avionics Suite)이 탑재된다. 화면 분할 등이 가능한 12인치 대형 다기능 디스플레이와 스마트폰처럼 손쉽게 조작할 수 있는 터치스크린 컨트롤러 등이 적용되어 조종사의 임무수행 및 비행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 수리온, 경찰·소방·산림·해경 등 정부기관용 플랫폼 모두 확보

기동형 헬기인 수리온은 파생형 헬기 개발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현재 의무후송, 해상후송, 재난구조, 수색 등 다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국내 정부기관 중 가장 먼저 수리온을 도입한 곳은 경찰청이다. 현재까지 모두 5대를 구매했다. 현재 경기·전남·경북경찰청에서 3대(참수리 1,2,3호기)가 운용되고 있다. △통합방위 및 대테러 작전 △집회·시위관리 △경호·경비, 범인 추적 △실종자 수색 △재해 또는 비상시 인명·재산 구조 △긴급 환자 이송 △화물 공수 △교통관리 및 공중정찰 등의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며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고 있다. 특히 전남경찰청이 운용 중인 참수리 2호기는 최근 1000시간 무사고 비행기록을 달성하는 등 수리온의 뛰어난 안전성을 입증하기도 했다.

2017년과 2018년에도 각각 1대씩 추가 납품될 예정이다. 경찰청이 참수리 재구매를 지속 추진하고 있는 것은 국산헬기 운용 결과 우수한 성능과 안전성을 깊이 신뢰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우리 헬기로 국민을 지킨다는 자부심까지 더해진 것으로 평가된다.

▲ 기동형 헬기인 수리온은 파생형 헬기 개발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현재 의무후송, 해상후송, 재난구조, 수색 등 다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산림청과 제주소방안전본부도 지난해 각각 1대씩 도입을 결정했다. KAI는 국토부의 특별감항인증을 받아 내년 말 납품할 계획이다.

우리 군도 국산헬기 도입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현재 육군은 기동헬기와 의무후송헬기를 운용하고 있다. 지난해 8월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지뢰도발로 발목절단 부상을 당한 두 하사관을 병원으로 후송한 헬기가 ‘수리온’이다. 당시 수리온 조종사 안성철 대위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그 동안 다양한 기종의 헬기를 몰아봤는데, 수리온은 성능이나 운용하는 부분에서 단연 앞선다”며 “아날로그 형식으로 된 타 기체에 비해 조종에 편의를 제공하는 첨단 기능들이 우수하다”고 호평을 아끼지 않았다.

지난해 말 개발에 성공한 해병대 상륙기동헬기는 양산을 추진 중이다. 전·평시 국군장병과 국민들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의무후송전용헬기는 올해 말 개발과 사업타당성 검토를 완료하여 조기에 양산을 착수한다는 목표다..

◇ 수리온의 굴욕? 안전성·성능 문제없다!

경찰청에 이어 해경의 수리온 도입 결정으로 그간 불거진 수리온 안전성에 대한 오해도 해소될 전망이다.

수리온은 결빙시험 중 일부 항목이 미충족된 내용이 확대 해석되면서 안전성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해외 유수의 헬기업체들도 최소 3년에서 5년간 수차례 도전 끝에 통과할 수 있는 테스트임에도 일각에서는 ‘일부 미충족’을 문제 삼아 ‘겨울철에 작전수행이 불가하다’고 침소봉대해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는 일각의 오해를 받아왔다. 그러나 수리온을 실제 운용 중인 경찰청에 이어 해경까지 수리온을 선택하면서 결빙시험 미충족 사항이 운용 안전성과 무관한 것을 입증한 것으로 풀이된다.

▲ 800대 규모의 군·관용헬기를 운용 중인 우리나라는 수리온 개발 전까지 모두 외국산헬기에 의존해 왔다. 최근 경찰청에 이어 해경헬기까지 잇따라 계약에 성공하며 ‘성능’과 ‘안전성’을 인정받고 있다.
무엇보다 최근 민수헬기 부문에서 상처받은 자존심을 회복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깊다.

최근 수리온은 민수 소방헬기에 도전했다가 원천 배제당하는 설움을 겪어야 했다. 서울소방이 내건 규격조건이 지나치게 높아 아예 입찰에 조차 참여하지 못한 것인데, 의도적인 국산헬기 원천배제 논란이 일자 서울소방은 규격미달을 근거로 “안전하지 않은 헬기”라는 오명을 씌웠다. 민간항공기의 운항 안전성을 증명하는 카테고리A가 없어 안전을 보장할 수 없는데다, 군용으로 개발돼 민간 소방헬기로 사용하기 불안하다는 주장이었다.

국토부에 따르면 수리온은 항공법에 따라 특별감항증명을 받아 제한범위 내에서 민수헬기로 운용할 수 있다. 또 애초 수리온 자체가 개발단계부터 다목적성을 염두에 둔 만큼 소방용 헬기로 개량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특히 2012년 개발완료된 수리온은 서울소방이 수의계약 추진 중인 AW-189(2014년 개발완료)에 비해 비행안전성이 충분히 검증된 상태다. 서울소방의 왜곡된 주장에 비난이 쏟아졌지만, 일각에서는 수리온 자체의 안전성에 의문을 보내는 일까지 벌어졌다.

하지만 수리온이 국내 헬기시장 점유를 확대해 나가면서 수리온의 성능과 안전성에 대한 의문은 설득력을 잃게 됐다.

최근 한국항공우주산업㈜(KAI)는 소형무장헬기(LAH) 시제기 제작을 위한 부품생산에 돌입했다. LAH는 소형민수헬기(LCH)와 동시에 개발되고 있다. 중형급 수리온에 이어 소형급인 LAH/LCH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플랫폼 구축이 가능해짐에 따라 국내외 헬기 시장 확대에 더욱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국산헬기’ 수리온의 힘찬 비상(飛上)에 업계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는 이유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