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업무 중지된 상황… 국민의 대표 기관은 국회”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를 향해 ‘국회와의 협력’을 촉구했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황교안 대행은 국회와 적극 협력하라”며 “황교안 대행은 여야정 협의체 구성에 적극 협력하고, 국회 대정부 질문에 출석해야 한다. 이는 민의를 대변하는 유일한 헌법기관인 국회와 소통해서 국정 혼란을 수습하고, 민생을 챙기겠다는 의지를 가늠하는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이어 “황 대행이 어설픈 대통령 코스프레나 박근혜 2기를 꿈꾼다면 국민이 용서치 않을 것”이라며 “AI, 경제살리기 등 민생현안에 충실하고 국회와 적극 협력하라.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의 업무가 중지된 상황에서 국민을 대표할 자격은 오직 국회에 있다. 중요한 정책 사항 및 인사권 행사에 있어서 여야정 협의체의 결과를 따라야 한다는 사실을 황 대행에게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 역시 같은 날 의원총회를 통해 “국회가 책임 있게 국정을 다잡아야 한다”며 “국회의 최우선 과제는 황 대행의 권한에 대해 정확한 가이드라인을 설정하는 일”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