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의도 촛불집회에 참석했던 문재인 전 대표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구시대를 청산하고 구체제를 혁파할 절호의 기회, 대한민국을 완전히 새롭게 바꿀 계기”라며 ‘촛불혁명’의 의미를 강조했다.

13일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정책공간 국민성장’ 1차 포럼의 기조연설에 나선 문재인 전 대표는 “시민들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분노를 넘어 우리 사회의 일상화된 불의와 부정에 분노하고 있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책공간 국민성장’은 문재인 전 대표의 싱크탱크로 잘 알려져 있다.

이 자리에서 문재인 전 대표는 “(촛불혁명을 통해) 시민들은 아무리 노력해도 성공할 수 없는 세상, 흙수저의 가난이 대물림되는 세상, 국가권력이 사유화되고 반칙과 특권이 난무하는 세상, 소수만 잘 살고 다수는 가난한 양극화의 세상, 청년에게 희망을 못 주는 절망의 세상을 끝내자고 요구했다”며 “그 요구에 응답하는 것이 정치가 할 일이다. 이제 낡고 어두운 한 시대를 끝내고 새로운 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 시대에 대한 비전으로 제시된 키워드는 '공정'과 '책임', '협력'이다. 검찰개혁, 재벌개혁, 행정개혁, 언론개혁, 입시개혁 등이 ‘공정국가’라는 카테고리에 묶인다. 특히 문 전 대표는 병역면탈, 부동산투기, 세금탈루, 위장전입, 논문표절을 5대 비리로 규정하고 “고위공직에서 원천적으로 배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두 번째로 제시된 ‘책임국가’는 국민의 안전을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는 취지에서 제시됐다. 문 전 대표는 “세월호 참사와 메르스 사태 때 국가는 없었다. 권력의 사유화로 사라진 국가의 공공성을 다시 세워야 한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다른 어떤 가치보다 우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국민 개개인의 삶을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며 “감당하기 어려운 복지는 국가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복지확대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마지막 ‘협력국가’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세대, 지역 사이 적대와 분열을 넘어 상생의 질서를 세워야 한다는 의미다. 문 전 대표는 “합의의 정치, 협력경제, 협력문화를 실천할 보다 구체적인 정책들이 필요하다”며 “편가르기 정치와 분열을 끝내고 통합의 민주주의로 가는 것이야말로 우리 정치가 반드시 이뤄야할 과제”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그러면서 “우리 국민은 위대한 촛불혁명으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와 정의를 지키고 있다”며 “우리 모두 촛불혁명의 정신을 받들어 그 길을 열어가야 할 때다. 그 길에서 항상 국민과 함께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정책공간 국민성장’ 1차 포럼에는 3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한완상 상임고문을 비롯해 박승 자문위원장, 정동채 의장, 김홍걸 위원장이 참석했고, 이석현·김병기·김경수·강병원·황희·김태년·김병관·배재정·백군기 등 전현직 의원들도 모습을 보였다. 포럼의 패널로는 이재민 연세대 명예교수, 김병섭 서울대 교수, 최정표 건국대 교수, 김인회 인하대 교수, 박태균 서울대 교수, 최아진 연세대 교수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