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3당 대표들이 13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 전 기념촬영하는 모습. (왼쪽부터) 김동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추미애 민주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뉴시스>
정당 대표 및 황 대행 간 조속한 회동 예정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야3당 대표가 회동을 통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의 일방통행 행보 감시에 집중하기로 뜻을 모았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동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13일 오후 국회 본청 의원식당 별실에서 회동을 통해 ▲헌재의 탄핵심판 신속 진행 ▲야3당 박근혜 정부의 적폐 청산 공조 ▲황교안 대행의 일상적 국정운영 넘는 권한 불가 ▲황교안 대행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 협력 ▲야3당 황교안 대행의 권한 범위 등 논의 위해 정당 대표 및 황 대행 간 조속한 회동 등을 합의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대표 회동에 앞서 취재진과 만나 “탄핵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며 “헌법재판소가 현명하고 조속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야권이 한 목소리를 내야한다. 국정조사와 특검에서 철저한 진상규명이 이루어지도록 협력을 강화할 필요도 있다”고 밝혔다.

김동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황교안 체제는 대행체제이고, 제한적인, 한시적인 체제이며, 대통령이 탄핵된 초유의 상태”라면서 “때문에 황교안 대행의 여러 가지 정책결정은 국회와 긴밀한 협의 속에서 나와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와 국회 사이에 협조가 잘 이뤄지려면 무엇보다 황 권한대행이 탄핵된 박근혜 대통령과 관계를 단절해 국민과 야당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며 “피의자 박근혜 대통령을 비호하지 않고 철저한 진상조사에 협력하겠다는 선언을 해야 합니다”고 밝혔다.

한편 정당 대표들과 황교안 대행 간 회동에서 새누리당 대표도 포함되는가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함께하자고 제안했으나 새누리당은 알다시피 대표성 확보가 어렵다. 이번 회동에 참여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고 사실상 새누리당의 회동불가를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