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각에 잠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뉴시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최소한의 권한 행사를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박근혜의 복심’으로 통하는 황교안 권한대행이 직무가 정지된 박근혜 대통령을 대신해 국정 전반을 관할하고 있는 셈이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황 대행은 박근혜 정권에서 법무부 장관, 국무총리를 하며 국정농단의 충실한 하수인 역할을 수행했다”고 꼬집었다.

더욱이 황 대행의 최근 행보와 관련, 정치권의 볼멘소리도 팽배하다. 황 대행이 오는 20일과 21일 양일 간 진행될 임시국회 대정부질문 출석과 관련, ‘전례가 없다’는 이유로 거부 의사를 드러냈기 때문이다. 또 경제부총리의 거취를 일방적으로 처리했다.

이는 야권으로부터 거센 반발을 일으켰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대행체제가 들어서서 첫 번째로 국회를 무시하는 결정부터 내린다는 것은 용납하기 어렵다. 국회를 무시하면서 몰락의 길을 갔던 박근혜 대통령의 전철을 따르지 않길 강력하게 주장한다”고 밝혔다.

그 결과 황 대행은 야권의 감시 대상이 됐다. 야3당에선 한목소리로 황 대행의 제한한적 권리행사를 촉구하고 있다. 이는 헌법학자들의 주장과도 같은 맥락을 띄고 있다. ‘임명직인 총리’가 ‘국민이 직선한 대통령’과 같은 권한을 행사할 수 없다는 게 헌법학계의 설명이다.

박경미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황 권한대행은 대통령 탄핵으로 국정에 대한 관리 책임을 부여받은 행정 관리인이라는 점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도 같은 날 브리핑을 통해 “황 대행이 자신을 대통령으로 착각하는 모양이다. 과도체제에서 일상적인 국정 업무를 잠시 맡으라는 것이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한편 황 대행은 야권의 압박에 한 발 물러서는 모습이다. 황 대행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정세균 국회의장과의 면담을 통해 “국회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국정이 안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