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 안경 고쳐쓰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국민연금의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찬성 후 이뤄진 지원금”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정의당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6일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국정농단의 주범 최순실-정유라 모녀에게 자금을 지원한 의혹에 대해 “어쩔 수 없다”고 밝힌 부분을 맹질타했다. 삼성이 전문학적인 돈을 최순실 모녀에게 지원한 데는 노림수가 있었다는 게 정의당의 주장이다.

더욱이 삼성이 최순실씨 딸 정유라씨의 승마 활동에 지원하기로 약속한 금액이 200억원에 이른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14일 <한겨레>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코레스포츠(최순실이 독일에 세운 법인회사) 사이의 ‘컨설팅 계약서’엔 삼성전자가 지난해 2015년 8월부터 오는 2018년 12월 말까지 승마선수를 지원하고 말을 구입하는 것으로 적시됐다. 삼성의 지원규모는 200억6239만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1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삼성이 천문학적인 돈을 최순실 일당에게 건네며 노린 대가는 분명해지고 있다”며 “사실상 최순실은 삼성으로부터 돈을 받기 위해 유령회사를 급조했고, 실적도 없는 이 회사에 삼성은 220억이 넘는 돈을 떡하니 내놓았다”고 말을 시작했다.
 
한창민 대변인은 “삼성이 최순실에게 갖다 바친 돈은 모두 국민연금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에 찬성한 직후 건네졌다. 삼성 경영권 승계를 위해, 비선실세 최순실 일당이 국민의 노후자금인 국민연금에까지 장난질 친 것이 사실이라면, 삼성도 국기문란의 핵심 공범”이라고 덧붙였다.

한 대변인은 “박근혜-최순실게이트는 곧 삼성게이트다. 국정농단의 또 다른 주인공인 삼성은 이번 특검에서 뇌물죄, 위증죄 혐의로 조사받아야 한다. 특검은 반드시 정경유착의 부당거래를 낱낱이 밝혀내야 하고 그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리고 못박았다. 삼성의 국정농단을 단죄하지 않으면 대한민국 정의가 없음을 강조한 셈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