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한규 세계일보 전 사장. <뉴시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조한규 세계일보 전 사장이 15일 국회 최순실게이트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를 통해 언급한 ‘청와대의 대법원장 및 사법부 주요 간부 사찰’ 발언과 관련 “그 자체가 탄핵 사유”라고 분노했다.

정진우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청와대가 대법원의 부장판사 이상, 사실상 사법부 모든 간부를 사찰한 사실이 폭로됐다”며 “청와대의 공작정치 국정농단이 행정부를 넘어 사법부에까지 미친 것으로 이것은 명백한 헌정유린 행위”라고 질타했다.

정진우 부대변인은 “사법부에 대한 사찰 행위는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한 탄핵사유”라면서 “민주당은 사법부에 대한 사찰행위의 진상규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순필 국민의당 부대변인도 같은 날 논평을 통해 “청와대가 대법원장과 사법부를 사찰했다니 이야 말로 헌법 파괴”라면서 “조 전 사장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이는 삼권분립 원칙을 위반한 명백한 헌법 파괴 범죄”라고 밝혔다.

양순필 부대변인은 “행정부가 사법부를 감시하고 통제한 것은 박근혜 정권이 사실상 ‘유신독재’의 부활이었음을 입증하는 것”이라며 “박양수 특검은 이 중대한 사안을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